머리말
제1장 국어과 교수 학습
1. 국어과 교수 학습의 의미
2. 국어과 교수 학습의 관점
가. 전통적 관점
나. 경험주의 관점
다. 기능주의 관점
라. 인주주의 관점
마. 문화주의 관점
3. 국어과 교수 학습에서 학습의 과정
4. 국어과 교수 학습의 원리
가. 유의미한 맥락에서 실제적 국어 경험을 강조하는 교수 학습
나. 언어적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협력적인 교수 학습
다. 학습에 대한 자기반성을 강조하는 교수 학습
라. 조력자와 학습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는 교수 학습
5. 국어과 교수 학습에서의 수업 대화
6. 국어과 교수 학습 방향과 방법
가. 국어과 교수·학습 방향
나. 교수 학습 방법
제2장 듣기 말하기 교육론
1. 듣기 말하기의 특성과 듣기 말하기 교육
가. 듣기 말하기의 특성
나. 듣기 말하기 교육의 동향
2. 듣기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가. 듣기 말하기 교육의 목표
나. 듣기 말하기 교육의 내용
3. 듣기 말하기 교수 학습 방법
가. 상호 관계적 교수 학습 방법
나. 과정 중심 교수 학습 방법
4. 듣기 말하기 교육의 평가
가. 듣기 말하기 평가의 방향
나. 듣기 말하기 평가 방법
제3장 읽기 교육론
1. 읽기의 특성과 읽기 교육
가. 읽기의 특성
나. 읽기 교육의 동향
2. 읽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가. 읽기 교육의 목표
나. 읽기 교육의 내용
3. 읽기 교수 학습 방법
가. 읽기 교수 학습의 원리
나. 읽기 교수 학습 모형
4. 읽기 교육의 평가
가. 읽기 평가의 목표와 원리
나. 읽기 평가 방법
제4장 쓰기 교육론
1. 쓰기의 특성과 쓰기 교육의 동향
가. 쓰기의 특성
나. 쓰기 교육의 동향
2. 쓰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가. 쓰기 교육의 목표
나. 쓰기 교육의 내용
3. 쓰기 교수 학습 방법
가. 과정중심 쓰기 교수 학습 방법
나. 장르중심 쓰기 교수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