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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동양 전통 환경사상의 현대적 의의 (양장
저자 왕수화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24-09-10
정가 39,000원
ISBN 9788946075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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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유가 환경사상의 현대적 의의
제1장 유가의 생태환경사상과 그 현대적 의의_왕가화(중국
제2장 유가의 화합사상과 자연생태의 보호_진덕술(중국
제3장 유가 환경철학의 현대적 의의_장경신(대만
제4장 순자의 자연보호의 논리: 천인분리론의 관점에서_무라세 유야(일본
제5장 퇴계의 자연관과 환경문제_박문현(한국

제2부 도가·묵가 등의 환경사상의 현대적 의의
제1장 『노자』의 생태철학사상_왕지성(중국
제2장 『노자』 자연관의 현대적 의의_변숭도(중국
제3장 장자의 천인론과 자연과 인간의 관계_진소연(중국
제4장 묵자의 ‘절검(節儉’과 환경보호_이운구(한국
제5장 『염철론(鹽鐵論』의 환경사상과 현대에 대한 계시_도승선(중국

제3부 일본 전통 환경사상의 현대적 의의
제1장 구마자와 반잔(熊澤蕃山의 자연보호론_가토 히사다케(일본
제2장 안도 쇼에키 자연사상의 현대적 의의_이즈미 히로유키(일본
제3장 일본 촌락의 독특한 민주주의와 환경사상_하라다 신(일본
제4장 일본의 자연관과 현대 환경사상: 이마니시 킨지의 자연관 검토를 중심으로_오제키 슈지(일본
제5장 일본 지역사회연구의 형성: 쇼와 초기 ≪농촌교육연구≫의 사상 구조니시무라 슌이치(일본
제6장 일본 민중의 자연관과 근현대화_후쿠시마 다쓰오(일본
제7장 니노미야 손도쿠(二宮尊德의 자연관_증빈(중국

제4부 동양 전통종교 환경사상의 현대적 의의
제1장 일본 신도 환경사상의 현대적 의의 왕수화(중국
제2장 신도의 자연관: 사람과 자연을 잇는 축제의 중심으로서_모토자와 마사후미(일본
제3장 일본의 전통적 자연관과 환경사상: 생명주의적 자연관 해체의 사상적 계기_가메야마 스미오(일본
제4장 지구가 몇 개 더 있다면 어떨까: 불교문화와 환경보호_방광창(중국
제5장 이슬람교의 환경사상과 그 현대적 의의_채덕귀(중국

제5부 생산·생활 중의 전통 환경사상의 현대적 의의
제1장 『월령』 도식의 전통적인 환경사상과 그 가치_서원화(중국
제2장 중국 풍수의 매력_이흥찬(중국
동양 전통사상에는 올바른 환경의식의 ‘방향성’이 있다
유가가 말하는 자연과 인간의 관계 ‘인간과 자연은 평등하다’
묵가에서 강조하는 ‘욕망을 절제하는 태도’
일본의 자연사상 ‘모든 자연환경에 신이 깃들어 있다’
풍수와 속담에서 엿볼 수 있는 자연 이용의 ‘합리성’

동양 전통사상에는 비록 근대적 형태인 ‘환경관’이나 ‘생태학’ 개념이 형성되지 않았지만 동양 전통의 자연관, 인간관, 윤리관, 전통종교 및 민간의 일상생활에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와 관련된 풍부한 환경사상이 갖추어져 있다. 고대 중국의 유가에는 “하늘과 인간은 하나(천인합일”와 같이 인간과 자연이 합치한다는 사상, 또한 “백성은 한 배에서 난 형제이며 만물과 함께한다(민포물여”처럼 인간과 자연이 평등하다는 윤리사상이 있다. 이는 주객 대립이라는 서양의 사상과는 분명히 다른 부분이다. 한편 묵자는 당시 지배계층의 사치와 낭비를 비판하며 ‘절검’의 태도를 강조했다. ‘절검’을 오늘날의 환경문제에 적용해 보면, 더 많은 부를 축적하기 위한 지나친 자연개발(사치와 낭비을 억제하는 일종의 제어장치가 곧 절검이라 할 수 있다. 불필요한 사치가 민중의 생활환경을 오염시키고 자연 생태계를 파괴한다는 묵자의 엄중한 경고는 오늘날에도 유효하다.]

17세기 일본에는 삼림의 재생을 유지할 수 있는 한도에서만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한 구마자와 반잔(熊澤蕃山의 환경사상이 있다. 인간의 입장이 아닌 자연의 입장에서 자연 개발의 합리적 기준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무수한 환경 신을 숭배하는 일본 고유의 민간신앙 ‘신도(神道’의 환경사상에서는 신을 외경하듯 자연을 대하는 태도를 엿볼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물이나 불, 나무를 신의 은총으로 여기고 감사해하며, 혹은 때로 미친 듯이 날뛰는 물과 불의 위협을 두려워하는 마음이야말로 신도의 사상이다. 이 사상은 자연파괴가 진행되고, 물질이 풍부한 오늘날이야말로 우리가 잊어서는 안 되는 생활의 지혜이며 가르침일 것이다.

동양 전통의 민간생활에도 뛰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