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는 글
1. 예비적 고찰
1.1. 철학의 과제
1.2. 철학의 필요성
2. 소크라테스 이전의 소위 자연철학자들: 존재자의 발생론적 근원에 대한 물음
2.1. 존재자가 하나의 실체에서 기원되었다고 본 사람들
2.1.1. 밀레토스의 철학자들
2.1.2. 피타고라스
2.1.3. 파르메니데스
2.1.4. 헤라클레이토스
2.2. 원자론자들
2.2.1. 엠페도클레스
2.2.2. 데모크리토스
2.2.3. 아낙사고라스
3. 아테네를 중심으로 한 철학
3.1. 소피스트
3.2. 파르메니데스와 소피스트
3.3. 소크라테스
3.3.1. 소크라테스의 철학적 방법론
3.3.2. 소크라테스의 철학 내용
3.4. 플라톤
3.4.1. 이데아론으로서의 기하학과 윤리학
3.4.2. 형이상학으로서의 이데아론
3.4.3. 이데아들의 코이노니아와 선의 이데아
3.4.4. 플라톤의 인식론
3.5. 아리스토텔레스
3.5.1. 형이상학
3.5.2. 논리학
3.5.3. 윤리학
4. 헬레니즘 시대의 철학
4.1. 에피쿠로스
4.2. 스토아 철학
4.2.1. 논리학
4.2.2. 형이상학
5. 신플라톤주의
5.1 형이상학
5.2. 인간론
6. 중세철학
6.1. 교부철학
6.1.1. 교부철학의 중요한 주제들
6.1.2. 아우구스티누스
6.1.2.1. 진리론
6.1.2.2. 인간론
6.2. 스콜라 철학과 보편논쟁
7. 근대철학
7.1. 대륙의 합리론
7.1.1. 데카르트
7.1.2. 스피노자
7.2.3. 라이프니츠
7.2. 영국 경험론
7.2.1. 로크
7.2.2. 흄
7.3. 칸트
7.3.1. 칸트와 형이상학
7.3.2. 순수이성비판
7.3.3. 실천이성비
출판사 서평
대학에서 교양철학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언제나 가지는 고민들 중 하나는 어떤 교재를 선택할 것인가 하는 문제일 것이다. 나또한 여러 해 동안 강의 준비를 하면서 여러 교재를 선택하여 사용하였지만 대부분은 원서에 의존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좋은 교재를 선택하는 것은 성공적인 강의를 위해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이다.
좋은 교재란 어떤 교재이어야 할까? 강의의 목적이 무엇인가에 달려있는 것이다. 교양철학 강의의 목적은 철학적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진지하게 삶의 문제를 생각할 수 있도록 화두를 던져주는 것이며, 스스로 생각...
대학에서 교양철학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언제나 가지는 고민들 중 하나는 어떤 교재를 선택할 것인가 하는 문제일 것이다. 나또한 여러 해 동안 강의 준비를 하면서 여러 교재를 선택하여 사용하였지만 대부분은 원서에 의존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좋은 교재를 선택하는 것은 성공적인 강의를 위해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이다.
좋은 교재란 어떤 교재이어야 할까? 강의의 목적이 무엇인가에 달려있는 것이다. 교양철학 강의의 목적은 철학적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진지하게 삶의 문제를 생각할 수 있도록 화두를 던져주는 것이며,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현존재를 인지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인식하는 범주를 키워주는 역할이다.
오늘날 우리는 인문학의 위기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인문학의 위기는 한 사회의 위기이며 한 사회가 총체적인 파국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인문학에 의해 한 사회의 세계관과 가치관이 올바로 정립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위기로 인하여 파국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될 것이다. 인문학은 각 개인의 삶에 방향을 제시해 주어야 하는데, 그런 인문학이 위기에 있다.
다시 말하면 우리 사회의 부도덕과 비양심을 보고 지식인은 자신의 안위와 손실을 생각하여 올바른 방법과 길을 소리쳐 제시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우리 사회는 총체적 난국을 맞이하며, 인륜이 무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