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판 발간사
서문 : 누가, 왜 창조하는가?
제1장 오크들이 옥스퍼드 서커스를 가로지를 때
도약하는 아이디어/ 핵심어/ 욕망의 사다리를 올라
제2장 3대 명제
모든 사람은 창의적이다/ 창의성에는 자유가 필요하다/ 자유에는 시장이 필요하다
제3장 첫째가는 재능
오래된 아이디어와 새로운 의미/ 뒤엉킨 조합/ 개인으로 창조하기
이름과 의미/ 얼마나 새로운가?/ 스위치 켜기/ 창조의 순환/ 진지한 놀이
생각은 어떤 모습인가
제4장 아이디어가 뿌리내리는 곳
적절한 장소 선택하기/ 4대 특성/ 이동하기/ 다른 곳에서 온 아이디어
제5장 아이디어 관리하기
아이디어의 경제학/ 관리 수단/ 열 가지 성공 규칙
제6장 아이디어 소유하기
권리 시장/ 세 가지 질문/ 3대 권리/ 저작권/ 특허/ 상표/ 새로운 권리 계약
제7장 찾고, 배우고, 섞고, 공유하고
직접 만드는 우주/ 퀀트 전쟁/ 4대 수요
제8장 창조경제의 심장부: 예술, 디자인, 미디어, 혁신
아이디어 경제/ 예술과 문화/ 디자인/ 미디어/ 혁신
제9장 도시: 사이에 존재하는 공간
지붕 위의 배/ 도시로, 도시로/ 창조도시/ 세 가지 문화
제10장 나의 두뇌, 나의 재산
개인의 목소리 대 집단의 힘/ 자본의 시작/ 바람이 가능성을 만날 때
감사의 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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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정부의 핵심 어젠다 ‘창조경제’의 뿌리
전 세계 리더들에게 비즈니스 통찰력을 제시해온 창조경제의 원전(原典!
이 책은 박근혜정부의 핵심 어젠다인 창조경제의 원조로 널리 알려진 존 호킨스의 저서로, 펭귄출판사의『The Creative Economy (New Edition』발간(2013.12에 앞서 국내에 최초로 소개하는 것이다. 2001년 첫 출간된 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 리더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으로서 창조경제를 알리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온 원전으로, 2013 뉴-버전으로 재탄생했다.
저자 존 호킨스는 영국의 경영전략가로 지금까지 30여 개국 정부와 기업에서 자문활동을 하였으며, ‘창의성, 혁신, 지식재산에 관한 아델피 헌장(Adelphi Charter on Creativity, Innovation and Intellectual Property’ 작성을 총괄하기도 하였다. 또한 상하이에서는 ‘존 호킨스 창조경제 연구센터’를 설립, 상하이 정부 정책 수립의 싱크탱크로 활용하였다. 그는 2001년 출간된 책을 통해 창조경제(Creative Economy라는 말을 처음으로 정립, 사용함으로써 창조경제의 개념과 창의적 아이디어의 경제적 가치를 지구촌 대중에게 최초로 알린 경영전략가로 ‘창조경제의 아버지’로도 불린다.
저자는 이 책에서 한 사람의 창의성이 개인적이고 작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서 출발하여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새로운 수익 창출의 원천으로서 전 세계의 산업구조를 바꾸어 놓을 수 있다고 말한다. 불 없이 요리를 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여 수천 톤의 탄소 발생량을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운다든지, 판타지 영화 제작을 위해 개발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폐쇄공간 설계의 국제표준과 도로횡단 모델로 사용하는 것과 같은 일들 말이다.
대량생산의 시대를 지나 디지털 경제, 그리고 이전의 모든 것들을 뛰어넘는
창조경제 시대로의 필연적 전환!
창조경제의 규모는 얼마나 될까? 존 호킨스는 세계경제의 규모는 약 71조 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