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간다 현대차
머리말_1 취업의 바른 길(이재호
머리말_2 현대 DNA를 원하는 이들이 현대차에 지원하려면…(고태봉
Chapter 1_산업: 궁극의 기술을 담는 최대의 제조산업
1 자동차산업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 지식
유럽, 미국, 일본으로 이어지는 자동차산업의 발전사
새롭게 부상하는 신흥시장
세계시장의 빅3-도요타, 폭스바겐, GM
2 전방위적 연관 산업이 가지는 특성
경기와 정책에 민감한 시장
전후방 스펙트럼이 큰 최대의 제조산업
자동차 판매에도 시즌이 있다
3 변화할 수밖에 없는 시장의 움직임들
고령화가 가져올 자동차시장의 변화
전통적 주력상품을 위협하는 시장의 변화
IT와 함께 진화하는 자동차
미래의 자동차는 어떤 모습일까
급변하는 시장, 현대차의 전략은?
4 수출시장과 내수시장을 움직이는 요소들
공급과잉과 수요초과 현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시장
매출에 영향을 주는 수요상의 주요 변수들
5 예전의 방식이 통하지 않는 시장
가성비만으론 부족하다
해외 브랜드 수입 확대로 위협받는 내수 점유율
품질, 환경, 여론 등 규제와 감시가 상존하는 산업
인력 이동이 활발하지 않은 시장
6 경쟁과 규제 속에서 새로운 수익 창출하기
고가 제품 라인을 통한 수익성 상향 돌파구 찾아야 할 때
빅3와 중국 브랜드의 추격 사이에서 살아남기
점점 높아지는 환경규제
Chapter 2. 시장: 성숙시장과 도입시장이 공존하는 세계
1 글로벌 시장 속 현대차의 미래
연간 1억 대 바라보는 글로벌 자동차시장
빅3의 경쟁우위 요소
주요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허점을 기회로 올라섰던 시장의 주도자들
현대차가 가고자 하는 미래
2 과거의 히트 상품 vs. 미래의 히트 상품
30년 역사의 국내 최장수 자동차 쏘나타
모두를 놀라게 한 테슬라의 모델S
미래 시장을 좌우할 히트상품의 조건
3 세계시장을 좌우하는 두 축, 중국과 미국
아직 다 드러나지 않은 무한 잠재력의 중국 시장
가장 선
‘바로취업시리즈’의 제 2권으로 글로벌 자동차기업 현대차를 분석한다. 주식시장의 베스트 애널리스트가 ‘산업-시장-경영-문화’ 네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고, 취업멘토 교수는 애널리스트의 분석 자료를 취업준비에 활용할 수 있도록 ‘멘토의 팁’과 ‘관련자료 찾기’ 코너에서 가이드를 제공한다.
현대차를 분석한 고태봉 애널리스트는 2009년부터 7년 연속 주요 언론이 선정한 베스트 애널리스트에 선정되었으며, 이 책을 통해 투자자 아닌 취준생만을 위한 현대차 이야기를 집필했다. 자동차산업의 역사부터 세계 자동차시장의 움직임, 그 안에서 현대차가 걸어온 길과 가야할 길을 통찰력 있는 시선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1세대에서 3세대로 이어지는 경영철학과 현대차가 직면한 시장 과제들을 보며 현대차가 찾고 있는 다음 세대 인재상을 좀 더 명확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