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보> 엄상현 목사의 사역과 통일을 향한 한국교회의 여정
책 머리에 _ 테오도르 스트롬
머리말 _ 엄상현
추천의 글 _ 김근상 김영주 김형태 민영진 박종화 송병구 안성례 유기성 윤용상 이영훈 이정배 조병호 지형은 채수일 최이우 홍정길
1장 -서론
I. ‘화해의 디아코니아신학’을 제안하며
II. 통일에 관한 앞선 연구들과 이 책의 지향점
2장 -남한 정부의 통일 정책과 한국교회의 통일운동
I. 남한 정부의 통일 정책에 대한 신학적 평가
1. ‘북진통일론’부터 ‘7.4남북공동성명’까지
2. ‘공동성명’에서 ‘기본합의서’로
3. 북한 핵 연계와 ‘사우나 정책’
4. ‘햇볕 정책’과 ‘사실상의 통일 상황’ 만들기
5. 흡수통일을 전제한 ‘통일대박론’
6. 맺음말
II. 한국교회의 통일운동에 대한 신학적 비판
1. 보수 진영의 통일 신학에 대한 신학적 비판
1 ‘인간 중심적 통일 신학’에서 ‘하나님 중심적 통일 신학’으로
2 ‘성경적 통일 신학’은 얼마나 성경적인가
2. 진보 진영의 통일운동에 대한 신학적 비판
1 하나님의 구원사로서의 한국사
2 민족해방과 계급해방으로서의 통일
3. 맺음말
3장 -통일을 위한 디아코니아의 유형과 원칙
I. 통일을 위한 디아코니아의 유형들
1. 교회적 디아코니아
1 교회 정체성으로서의 디아코니아
2 교회로부터 사회로 나가는 디아코니아
2. 사회적 디아코니아
1 사회선교로서의 디아코니아
2 국가적 차원의 디아코니아
3. 주변인 중심적 디아코니아
1 주변인을 위한 디아코니아
2 주변인이 주도하는 디아코니아
4. 보편 사제적 디아코니아
1 모든 신자의 사제적 위임으로서 디아코니아
2 하나 되게 하는 과제를 가진 디아코니아
5. ‘에큐메니칼’ 디아코니아 원칙
1 경계 타파적 섬김
2 연대와 상호성으로서의 친교와 섬김
6. ‘경세적 삼위일체’의 시각에서 본 디아코니아
1 다양성 속에서의 일치를 추구하는 디아코니아
2 통전적 디아코니아
II. 통일을
남과 북 사이에 막힌 담을 여는 기독교적 방법
이 책은 통일운동을 해온 한 개신교 목사가 제안하는 한반도 통일 방법론이다. 그러나 통일을 말한다고 해서 단순히 무조건적으로 통일하자는 것이 저자의 논지는 아니다. 그 말은 통일론 이외에도 한반도 중립화론이나 상호 공존론도 있으며, 이를 선택적으로 추구할 수도 있다는 의미이다. 이렇듯 다양한 통일론이 오랫동안 통일운동을 해온 저자의 견해이다. 또한 이것은 많은 이들이 여러 세분화된 방안으로 제시하는 한반도 남북의 미래에 대한 생각이기도 하다.
그런데 막상 이 책은 정치적, 정책적 혹은 외교적 방안을 통일의 방법론으로 제시하고 있지 않다. 그보다는 더 근본적으로 북한(북조선을 어떻게 대할 것인지 하는 태도, 즉 우리의 자세부터 살피자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책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저자 엄상현 목사의 박사학위 논문이다. “한반도 통일정책과 한국교회 통일운동에 대한 디아코니아 신학적 평가 ― 88선언을 중심으로”(Diakonian Theological Evaluation of the Unification Policy of Korea and the Unification Movement of the Korean Churches를 제목으로 하는 논문이다. 부제가 말하듯 이 책, 이 논문의 핵심 내용이자 통일정책의 방향은 “88선언”에 있다. 한국교회사는 물론이고 한국의 통일 논의에서도 가장 획기적이자 종합적이며 바람직하다고 평가받는 “88선언”의 공식 명칭은 ?민족의 통일과 평화에 대한 한국기독교회 선언?(1988년 2월 29일이다.
1988년, 한국 사회에는 수많은 일이 있었다. 그중에서도 몇 가지 중요 사안을 든다면, 88서울올림픽과 노태우 정부 출범, 남북관계 개선과 북방외교의 시작, 87년 6월 민주항쟁 이후 다양한 민주화운동의 발현, 통일운동의 점화 등이다. 이에 맞추어 한국의 진보 기독교 신학자들을 총망라한 가운데 수많은 논의와 숙의를 거쳐 ?민족의 통일과 평화에 대한 한국기독교회 선언?을 내놓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