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우리는 다양해 : 문화 2 지구를 구하는 시간 여행
저자 강미래
출판사 영수책방
출판일 2024-08-23
정가 13,000원
ISBN 9791193759028
수량

프롤로그

다양해 씨의 첫 번째 요리
사라진 옥수수 집
다양해 씨의 보고_문화 다양성과 세계의 음식 문화

과거로 시간 여행
조선 시대에 만난 선비
다양해 씨의 보고_언어 다양성과 사라지는 말

우리말을 지켜라!
미국 대평원의 원주민
다양해 씨의 보고_종교 다양성과 종교 탄압

침투교 침투 작전
또다시 바다를 구해라!
다양해 씨의 보고_다양성이 함께하는 다문화 사회

문화 다양성이 파괴되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세계에 가지각색의 사람들이 사는 것처럼 지역마다 민족마다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 종교, 전통 등 문화도 다양하다. 사는 곳, 살아온 역사가 다르니 문화 차이가 생기는 건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만약 문화 다양성이 파괴되면 어떻게 될까?

인도네시아에서 별똥리로 이사 온 로니의 아빠는 종교적인 이유로 돼지고기를 먹지 않고, 음식을 손으로 집어서 먹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를 보고 마을의 이장은 ‘한국에 와서 한국 법을 따르지 않는다’거나 미개하다며 핀잔을 주기 일쑤다. 단지 음식 문화가 다를 뿐인데 핀잔받을 이유가 될까? 실제로 세계 곳곳에서 음식 재료가 다른 건 물론, 젓가락으로 밥을 먹는 것보다 손으로 밥을 먹는 문화가 더 넓게 퍼져 있다. 그런데도 나와 다르다는 이유로 문화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고 차별하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과거에도 현재도 문화 차이를 인정하지 않아 갈등이 발생하는 일은 많다. 다른 나라에서 온 이주민에게 자기 나라의 문화를 강요하거나 차별한다. 이주민의 문화를 차별하며 종교 시설을 짓지 못하게 하는 일도 있다. 과거 종교 갈등이 불거져 전쟁이 일어나 수많은 사람이 죽는 일도 있었는데 지금 이 순간에도 비슷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차별과 갈등을 막기 위해서라도 문화 다양성을 지켜야 하지 않을까?

과거로 가서 시간을 되돌리자!

『우리는 다양해 : 문화』에서 다양해 씨와 아이들은 시간 여행을 떠난다. 침투해 씨가 과거로 가서 다양성을 파괴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는 시간 구슬은 사용 횟수가 정해져 있다. 기회는 딱 다섯 번뿐이다.

먼저 30년 전 별똥리로 간 침투해 씨는 다양해 씨가 사는 옥수수 집을 부숴 미래에 다양해 씨와 아이들이 만날 수 없게 하려고 한다. 하지만 아이들이 기지를 발휘하여 침투해 씨의 계획을 차단하는 데 성공한다.

그다음으로 간 곳은 조선 시대다. 조선 시대에서는 이미 우리말 사용을 금지하고 있었다. 침투해 씨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