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예술가의 창조적 진실 : 마크 로스코의 그림을 완성한 생각들 (양장
저자 마크 로스코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출판일 2024-08-30
정가 26,000원
ISBN 9791171712397
수량
시작하는 글 _ 아버지 마크 로스코에 관하여 (크리스토퍼 로스코
예술가의 딜레마
생물학적 기능으로서의 예술
행동으로서의 예술
조형 과정의 보전성
예술, 리얼리티, 감각성
개별화와 일반화
르네상스 이후의 일반화
정서적 인상주의와 극적 인상주의
객관적 인상주의
조형성
공간
아름다움
자연주의
주제와 제재
신화
오늘날의 신화
현대 미술과 원시 문명
현대 미술
원시주의
토착 미술
맺는 글 _ 사상을 지닌 화가, 마크 로스코 (마코토 후지무라
“모든 그림에서 자신만의 리얼리티,
진실을 구하기 위해 애쓰던 예술가가 여기 있다.”

표현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하고자 했던 예술가 마크 로스코
섬세하고 특별한 창의력의 근원

거대한 캔버스, 강렬한 컬러, 단순한 표현. 현대 미술의 거장 마크 로스코를 말하면 사람들은 그만의 고유한 화풍을 떠올리곤 한다. 개성과 천재성을 모두 갖춘 독보적인 화가가 되기 전 마크 로스코는 예술과 예술가로서의 자신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탐색하던 사람이었다. 《예술가의 창조적 진실》은 위대한 화가로 발돋움하기 직전에 로스코가 쓴 글로, 그가 죽은 후 창고에 박혀 있던 원고를 발견한 아들이 정리해 출간한 것이다.

각 장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이 책은 로스코가 생전에 관심을 가졌던 예술과 관련된 다양한 생각들을 보여준다. 로스코는 예술가가 가진 고민을 비롯해, 주제, 조형성, 아름다움, 공간, 신화, 자연주의, 토착 미술 등 예술 작품의 외면과 내면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여러 요소들에 대해 솔직하게 쓰고 있다. 스티브 잡스, RM 등 많은 크리에이터가 영감을 받은 예술가로 꼽고 있는 마크 로스코. 그가 가진 창작자로서 철학과 치열한 사색은 긴 시간을 건너 우리에게 왔다.

“부서질 듯한 원고를 한 장 한 장 사진으로 찍었다”
소문만 무성하던 원고, 드디어 세상과 만나다

마크 로스코는 1970년 2월 25일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갑작스러운 죽음 이후 추악한 재산 분쟁이 시작됐고, 그 과정에서 ‘로스코가 쓴 원고가 있다’라는 사실이 알려졌다. 소문은 있었으나 실제로 있는지 누구도 알지 못했던 원고는 갑자기 분쟁의 쟁점이 되었다. 그러나 분쟁이 지난하게 이어지면서 소문의 원고는 잊혔고, 아무도 찾을 생각조차 하지 못했다. 원고가 모습을 드러낸 건 1988년. 우연히 창고를 정리하다가 발견한 것이다. 그러나 이후로도 오랫동안 원고는 그대로 방치됐다.

마크 로스코의 아들인 크리스토퍼 로스코는 이 책의 원고를 발견하게 된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