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판목록
[서론]
일반 미학사의 참고 문헌
고대 미학 연구서들
Ⅰ. 고졸기의 미학
1. 고졸기 33
2. 시의 기원 40
3. 조형예술의 기원 54
4. 그리스인들의 공통된 미학적 입장 59
5. 초기 시인들의 미학 68
Ⅱ. 고전기의 미학
1. 고전기 87
2. 문학 94
3. 조형예술 101
4. 미학과 철학 140
5. 피타고라스 학파의 미학 143
6. 데모크리토스의 미학 159
7. 소피스트들과 소크라테스의 미학 171
8. 플라톤 이전 미학의 주장들 198
9. 플라톤의 미학 201
10. 아리스토텔레스의 미학 243
11. 고전 시대의 종말 292
Ⅲ. 헬레니즘 미학
1. 헬레니즘 시대 297
2. 헬레니즘 철학에서의 미학 304
3. 에피쿠로스 학파의 미학 310
4. 회의주의자들의 미학 321
5. 스토아 학파의 미학 331
6. 키케로와 절충주의자들의 미학 356
7. 음악의 미학 379
8. 시의 미학 407
9. 수사학의 미학 453
10. 조형예술의 미학 465
11. 예술의 분류 535
12. 플로티누스의 미학 554
13. 고대 미학에 대한 평가 575
사항색인
인명색인
타타르키비츠는 폴란드의 미학자이자 미술사가로 국내외에 널리 알려져 있으며, 그의 저서인 『미학사』는 오랫동안 수많은 미학도들의 필독서가 되어왔다. 미학사와 관련해서 수많은 책들이 출간되고 있으나 타타르키비츠의 『미학사』는 단연 독보적이라 할 것이다.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1700년대까지에 이르는 유럽 미학의 전개를 아주 포괄적으로 다룬 연구서인 이 책은 원래 1962-67년에 폴란드어로 처음 출판되어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이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저서로 인정받았다. 1970-74년에 나온 영어판 번역은 보기 드문 걸작이다. 『타타르키비츠 미학사』는 전 3권(고대 미학.중세 미학.근대 미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미학의 기본 개념사』의 역자가 먼저 ‘Ⅰ. 고대 미학’을 번역하여 출간하였다. 유럽 미학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서부터 전개되어왔고 지금도 계속되어가고 있다. 이 과정은 연속적으로 이루어져왔지만, 그렇다고 해서 위기나 정지, 후퇴나 전환점 등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가장 격렬한 전환점의 하나는 로마 제국의 몰락 이후에 일어났고, 또 하나는 르네상스 시대에 일어났다. 유럽 문화사 전체의 전환점이기도 한 이 두 전환점들로 인해 미학사는 세 시기로 나뉘게 되었다. 고대, 중세, 그리고 근대가 그것이다. 이것이 오랜 시간의 시련을 견뎌내고 가장 잘 정립된 연대기적 구분이다. 타타르키비츠는 고대.중세.근대라는 세 시기의 미학을 모두를 아우르면서 미와 예술에 대해 시대를 넘나드는 귀중한 에세이들을 쓴 다음, 각 시대의 원전들에서 발췌한 인용문으로써 그것을 예증한다. 그의 에세이는 역사 속에서 다양한 의미로 변천해온 여러 개념을 보다 명확하게 정리해준다. 그리고 이를 통해 미학의 역사를 통시적으로 살펴볼 수 있게 해준다. 한 예로 ‘카타르시스’ 라는 용어에 대해 그가 내린 정의를 살펴보자. “…논쟁의 주된 요점은 [카타르시스]가 감정들의 정화인지 아니면 그런 감정들로부터 마음을 정화하는 것인지 하는 것이었다. 그는 승화를 뜻한 것인가 아니면 감정들로부터 놓여나는 것을 뜻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