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미국인이 아닌 미국을 잘 알고있는 영국학자들이 다른 국가들의 독자들을 주요 대상으로 미국정치를 설명하는데 목표를 둔 책이다. 특히 이 책은 미국의 정치, 정부, 제로를 유럽 및 다른 국가들의 민주정치와 비교함으로써 미국정치체제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역사적 맥락에서 미국정치체제의 변화과정을 체계적이고 정교하게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현재의 미국정치와 정부를 이해하기 위해 미국의 초대 대통령에서 지금의 오바마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미국의 각 분야별 제도를 비교분석하여 변화과정을 기술하고 있다.
이 책의 특징
· 미국정치는 비교정치학 연구자들에게 매우 예외적인 민주주의 국가로 알려져 있는데, 이 책은 다른 국가들의 민주정치와 비교를 하면서 미국정치의 예외성을 설명한다.
· 가장 최신 내용까지 담고 있어 미국의 정치변화 과정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 각 주제별로 표, 도표와 보기, 사례 등을 제시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한국에서 미국정치를 연구하고, 관심있게 보는 이유는 미국이 한국에 중요하다는 실질적인 목적도 있지만, 핵심 목적은 미국정치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함이다. 많은 사람들이 미국정치를 가장 발전한 민주정치체제로 인식하고, 한국정치가 지향해 나가야 할 모델로 인식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도 언급하듯이 미국의 정치체제는 심각한 구조적 갈등과 모순을 안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미국정치가 안고 있는 심각한 갈등, 모순이 사회적 합의를 통해 어떻게 해결되고 극복해 나가는지 살펴봄으로써 한국 민주정치체제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이 분야의 연구자, 학생들에게는 아주 좋은 교재가 될 것이다. 또한 미국정치를 궁금해 하는 독자들에게는 딱딱하지 않은 아주 재밌는 미국정치 관련 서적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