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읽기발달과 읽기장애
저자 케이트 케인
출판사 학지사
출판일 2024-07-10
정가 25,000원
ISBN 9788999731464
수량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장 읽기 연구 개관

1. 읽기란 무엇인가

2. 문어와 구어와의 관계
1 읽기의 독특한 점은 무엇인가
2 신호의 물리적 형태
3 사회적 상황을 고려한 메시지 설계
4 읽기를 배우기 시작하는 학생은 어떤 문제에 직면하는가
5 요약

3. 읽기발달과 읽기장애를 연구하는 방법
1 읽기를 평가하는 방법
2 읽기발달과 읽기장애 연구를 위한 실험 설계
3 요약

이 책의 나머지 부분에 대한 개요
핵심 요약
추가 읽기자료
용어 정의

제2장 능숙한 단어 읽기

1. 단어 읽기: 평가와 변이의 원인
1 단어 읽기의 의미
2 단어 재인에 영향을 미치는 어휘 관련 요인: 빈도와 습득 연령
3 단어 재인에 영향을 미치는 어휘 하위 요인: 규칙성, 일관성, 형태론
4 단어 재인에 대한 문맥의 영향
5 요약

2. 능숙한 단어 재인 모델
1 이중경로 연쇄 모델
2 삼중 모델: 읽기의 연결주의 모델
3 두 모델 비교
4 요약

핵심 요약
추가 읽기자료
용어 정의

제3장 능숙한 읽기이해자

1. 우리가 잊는 것과 기억하는 것은 무엇인가
1 우리는 무엇을 잊는가
2 우리는 무엇을 기억하는가
3 요약

2. 국소적 응집성과 전반적 응집성
1 결속 장치: 대용어와 절간 접속사
2 추론
3 배경지식
4 요약

3. 텍스트 표상 모델
1 표상의 특성
2 언어 입력의 역할
3 처리 과정의 순환
4 텍스트 언어를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 처리 과정과 메커니즘은 구체적인가
5 요약

핵심 요약
추가 읽기자료
용어 정의

제4장 단어 읽기 학습

1. 단어를 읽는 방법
1 일견 단어 읽기
2 음운론적 재부호화
3 유추해서 읽기
4 문맥을 통한 예측
5 요약

2. 단어 읽기발달을 돕는 기술과 지식
1 인쇄물인식
2 문자 지식의 중요성
3 음운처리 능력
4 형태론적 지식
5 요약

3. 단어 읽기발달
한국에서 읽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매체는 눈과 귀를 사로잡는 다양한 자극 속에서 문해력을 회복하는 법을 조명하고 있으며, 각 시·도교육청과 학교들도 읽기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을 위한 교육적 지원을 개발하고 제공하고 있다. 이 움직임에 맞춰 대학에서도 학령기 언어장애, 읽기발달과 읽기장애에 대해 다루고 있으나 배경지식이 없는 학부생과 비전문가를 위한 입문서가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러한 수요에 따라 분야의 전문가 Kate Cain 박사의 저서 『읽기발달과 읽기장애』가 번역 출간됐다.

‘잘 읽는 아이’가 되기 위해선 단어의 뜻을 잘 포착하고, 이것을 알맞게 버무려 전반적인 텍스트의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이처럼 읽기는‘복잡한 인지 및 언어 처리 과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읽기를 이해하기 위해선 언어 및 인지기술, 지식, 그리고 복잡한 처리 과정들과 모델을 다뤄야 한다. 본서는 읽기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포괄적인 내용을 전문적인 지식이 없이도 이해할 수 있게 제공한다.

읽기 어려움에 대해서 관심을 가진 비전문가나 충분한 배경지식이 없는 학부생이라면 본서가 복잡한 읽기를 이해하는 데 적절한 입문서가 될 것이다. 단어 해독과 읽기 이해가 무엇인지에서부터 시작하는 이 책은 읽기발달과 장애의 연구방법, 읽기 모델, 난독증 및 읽기이해 부진의 이론과 원인 등을 탐구한다. 또한, 읽기이해를 지원하는 기술과 교육·중재 방법 및 읽기의 평가에 대한 중요한 고려 사항도 빠짐없이 다룬다. 읽기에 대한 단순한 관점부터 아동의 읽기발달과 읽기장애에 대해 종합적인 이해까지 제공하는 이 책을 만나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