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나 혼자 스포츠마케팅 회사 창업하기
저자 김주택
출판사 신사우동호랑이
출판일 2022-03-01
정가 16,000원
ISBN 9791197678615
수량

책을 펴내며 _ 창업은 기회다

1부 스포츠마케터가 되는 길
1. 스포츠마케터, 비전 있는 직업일까?
2. 기업들은 왜 스포츠마케팅을 할까?
3. 스포츠마케터가 필요한 이유
4. 스포츠마케팅, 오해와 편견
5. 스포츠마케팅 회사, 취업할까? 창업할까?
6. 무엇을 전공하고, 무엇을 배워야 할까?
7. 스포츠마케터에게 스펙 따위는 필요 없다?
8. 취업한 회사에서 이것은 반드시 챙겨라!

2부 스포츠마케팅 회사 차리기
1. 창업 자본금, 얼마나 필요할까?
2. 창업 준비부터 첫 매출까지
3. 창업 시기가 회사의 명운을 좌우
4. 스포츠마케팅 사업, 나도 할 수 있을까?
5. 당신이 스포츠마케팅을 하면 안 되는 이유
6. 정말 나 혼자 창업해도 성공할 수 있을까?
7. 어떤 종목에 집중해야 할까?
8. 스포츠에 엔터테인먼트를 입혀라

3부 스포츠마케팅으로 수익 올리기
1. 스포츠선수 매니지먼트
2. 스포츠대회ㆍ이벤트 운영대행
3. 스포츠 구단 운영대행
4. 스포츠 브랜드 홍보 마케팅 대행
5. 방송중계권 계약
6. 스포츠 머천다이징
7. 스포츠시설 운영ㆍ관리

4부 스포츠마케터 영업 기밀
1. 스포츠마케팅 기획력 기르기
2. 다윗은 골리앗보다 빠르다
3. 모든 사람을 내 편으로 만드는 행동 요령
4. 믿음 주고 인정받는 상담 기술
5. 계약서 작성과 협상 기술
6. 글쓰기는 숙명, 부끄러운 글 피하는 방법
7. 100% 기사화되는 보도자료 만들기
8. 거절할 수 없는 제안서 만들기
9. 단점을 장점으로 포장하는 기술
10. 성공한 스포츠마케터의 코디네이션
11. 포스트 코로나 시대 스포츠마케팅

책을 마치며 _ 찬란한 스포츠의 나라
누구도 가르쳐주지 않는 영업 기밀 대방출

자칫 딱딱해질 수 있는 스포츠마케팅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다뤘다. 스포츠마케팅에 전문지식이 없어도 술술 읽히는 책이다. 이 책의 성격은 『나 혼자 스포츠마케팅 회사 창업하기』라는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전문지식보다는 실용성에 무게를 뒀다. 실제 경험담과 에피소드를 소재로 기본 틀을 갖췄고, 업무일지에 적어둔 저자의 영업 기밀까지 털어 넣어 화룡점정을 찍은 느낌이다.

저자 김주택은 이 책이 출간되기 6개월 전만 해도 스포츠마케팅 관련 책을 낼 생각이 전혀 없었다. 책을 낼 만큼 성공한 사업가도 아니었고, 스포츠마케팅에 해박한 지식을 가진 것도 아니었다는 게 저자의 설명이다. 그러나 저자에게는 평범하지 않은 이력이 있었다. 평범한 셀러리맨에서 소자본으로 창업해 자리를 잡은 몇 안 되는 스포츠마케터 중 한 명이다. 나름 성공한 사업가로 불린다.

신사우동 호랑이 출판사는 저자에게 “평범하지 않은 경험담을 여러 사람에게 들려주는 건 어떻겠냐”고 제안했고, 짧게 고민하던 저자는 마음을 바꿔서 이 책을 쓰기로 했다. 국내 스포츠마케팅 시장은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서 포화상태라고 불린다. 소자본 창업자들이 더는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다는 말까지 나온다. 저자의 생각은 전혀 달랐다. 국내 스포츠마케팅 시장은 돈이 나오는 곳에만 사람이 몰려 있어서 레드오션처럼 보일 뿐이지 아직도 미개척지가 많다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다. 좁은 시장이라도 틈새를 파고 들어가면 또 다른 시장이 열린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새로운 시장을 찾아가는 방법과 덩치 큰 에이전시와 경쟁해서 이기는 방법, 소자본으로 시장에서 자리 잡는 방법, 포스트 코로나 시대 스포츠마케터가 살아남는 방법 등 누구도 가르쳐주지 않는 ‘김주택표’ 사업 설명서를 단호하지만, 흥미로운 어조로 소개하고 있다. 소자본 창업을 꿈꾸는 사람은 물론이고 스포츠에 관심이 있는 사람, 취업과 이직을 놓고 고민하는 사람, 사회생활 첫발을 내디딜 준비를 하는 모든 청년에게 권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