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세네카의 행복론 : 자신에 대한 예의 - 원전으로 읽는 순수고전세계
저자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
출판사 도서출판숲
출판일 2024-07-25
정가 17,000원
ISBN 9791193792186
수량

일러두기

마음의 평정에 관하여
섭리에 관하여
인생의 짧음에 관하여
행복한 삶에 관하여

옮긴이 해설 | 로마의 정신문화의 리더, 세네카
부록 | 로마의 통치구조
로마 제국 시대 민중의 사랑과 존경을 받은 스토아학파의 철학자이자 작가인 세네카. 그의 철학에세이 <마음의 평정에 관하여> <섭리에 관하여> <인생의 짧음에 관하여> <행복한 삶에 관하여>를 한 권으로 묶은 책 《세네카의 행복론》(도서출판숲이 라틴어 원전 번역으로 출간되었다.

이 책의 저자 세네카(기원전 4년경~기원후 65년는 제정 로마 시대의 정치가, 철학자, 시인으로서 스토아 철학의 주요한 주창자이며 당대의 정신문화를 이끈 리더이다. 그는 철학에 정통한 사람으로서 언제나 어떤 문제, 어떤 고통에 대해서도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하였으며 현실 문제를 다룬 뛰어난 연설로 로마 젊은이들을 매료시켰다. 현대에 와서는 심리학, 자기계발, 리더십 분야에서 세네카를 필두로 한 스토아 철학의 영향력이 견고하다. 영성 지도자와 전문가들은 스토아 철학의 가르침을 참고해 그 이론과 실천 방법들을 발전시키고 있다. 이 책은 개인적인 성장과 행복, 그리고 삶의 도전에 대한 대처 방안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 책의 핵심 가르침 중 하나는 자기 통제와 수용이다. 우리는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과 통제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고,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 우리의 태도와 행동을 조절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내면의 평화를 최우선으로 하고 감정적인 안정을 유지하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세네카가 활동한 1세기 로마는 권력과 부의 정점에 있었다. 예술, 철학, 문학,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번영을 이루었고, 사회적으로는 자유분방한 분위기였다. 로마는 소위 문명화되었다고 하는 여러 나라를 정복하고 라인강 유역까지 세력을 확장시키고 그 위세로 세상을 제압한 평화의 시기(팍스 로마나를 맞이한 것이다. 로마인들은 사회생활의 즐거움과 의무를 다하기 위해 여유롭게 삶을 즐기는 데 골몰해 있었다. 상류층은 사치와 풍요를 즐기며 권력을 행사했고, 하류층은 가난과 어려움에 시달렸다. 이러한 사회적 불평등은 로마의 문화와 종교적 풍경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안정과 번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