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디지털경영 개요
제1장 디지털경영 이해 / 3
제2장 e-비즈니스 경영 / 51
제3장 모바일 비즈니스 경영 / 91
제4장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경영 / 137
제2부 디지털경영 기반
제5장 클라우드 컴퓨팅 / 173
제6장 빅데이터 / 217
제7장 위치기반서비스 / 247
제8장 디지털 큐레이션과 정보디자인 / 297
제3부 디지털경영 응용
제9장 디지털 콘텐츠 / 339
제10장 디지털 금융 / 377
제11장 디지털 의료.헬스케어 / 417
제12장 디지털 소셜커머스 / 459
제13장 메타버스와 생성형 인공지능(AI / 495
제4판
머리말
踏雪野中去(답설야중거
不須胡亂行(불수호란행
今日我行跡(금일아행적
遂作後人程(수작후인정
“눈 덮인 저 벌판을 걸어갈 때에는
가는 길에 어지러이 발자국을 내지 말자.
오늘 내가 남긴 이 길 이 발자국은
또 어느 선구자의 이정표가 되리니...”
위의 서산대사의 선시(禪詩를 가슴속에 새기고 음미하며 본 [디지털 경영] 교재가 어느 학자와 연구자의 이정표가 될 수 있기를 소망하면서 기획하고 저술하게 되었다.
제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IoT 등 세상이 빠르게 진화 발전하면서 변화하고 있다. 개인과 조직 그리고 사회의 정보와 지식이 다양하고 스마트한 정보통신기술과 융합되어 초지능으로 연결된 초실감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어느 산업에서든 디지털이 일으키는 변화는 크게 3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는 경계에서의 조율이다. 예를 들어 제조업에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이루어 지는 단계이다. 2단계는 건곤일척의 승부이다. 디지털 시대의 트렌드와 산업 시대의 전통적 관행이 정면 충돌하는 단계이다. 예를 들어 아마존의 전자상거래가 산업시대의 유통 강자들을 위협하는 단계다. 3단계는 디지털의 재창조이다. 디지털이 주류가 되어 모든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이 디지털 기반으로 재창조되고, 모든 기업이 디지털 기업으로 재창조되는 단계다. 본 교재는 이러한 디지털 경영에 대한 이론적 기반과 실무적인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렇게 시대가 변화하고 있는 데에도 불구하고 대학에서 가르치고 있는 내용이 이를 포괄하지 못하면 그런 내용을 배운 학생들이 사회와 기업에 진출하였을 때에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는 쉽게 예상할 수 있다.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고 기존 대학의 경영관련 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경영정보시스템, e-비즈니스, 인터넷 비즈니스, 그리고 정보기술과 혁신경영 등의 과목에서 공통으로 가르칠 수 있는 최신 내용들을 디지털 경영이라는 주제하에 본 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