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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영상문학의 스토리텔링 : OTT드라마에서 대중영화까지
저자 이다운
출판사 역락
출판일 2024-07-17
정가 22,000원
ISBN 9791167428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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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OTT 드라마론

글로벌 플랫폼과 전 세계 시청 공동체의 결연―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1_가장 성공한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
2_글로벌 플랫폼과 새로운 버전의 시청 공동체
3_글로벌 대중과 <오징어 게임>의 내적 특성

새로운 드라마 문법과 복합 장르성―넷플릭스 <보건교사 안은영>
1_OTT의 확장과 오리지널 드라마
2_새로운 드라마 문법과 복합 장르성
3_‘한국형 여성’ 슈퍼 히어로라는 특이성
4_플랫폼의 다변화와 드라마의 미래

호모 렐리기오수스와 재난 시뮬레이션―넷플릭스 <지옥>
1_OTT를 통해 확장되는 ‘연니버스’
2_호모 렐리기오수스와 종교의 타락
3_인간이라는 비이성의 공범과 세계의 지옥화

OTT 드라마의 폭력 재현 양상―TVING <몸값>
1_OTT와 폭력의 적극적 재현
2_호모 비오랑스의 가시화: 폭력 재현의 세 가지 양상
3_잔혹극의 새로운 귀환: 폭력 재현의 원인과 의미

복수서사의 시대적 특성 및 극적 전략―넷플릭스 <더 글로리>
1_OTT가 소환한 복수서사
2_복수의 전제: 사적경험의 전략적 공분화
3_복수의 완성: 설계된 응징과 영광의 회복
4_복수서사와 판타지의 사회적 기능

2장 TV 드라마론

박재범의 반영웅 3부작―<김과장>, <열혈사제>, <빈센조>
1_독보적인 코미디 드라마 작가
2_반영웅과 소시민 연대에 의한 정의구현
3_코미디를 통한 긴장 해소와 드라마의 놀이화

김은숙의 로맨스 드라마―엔터테인먼트로 실현되는 대중성
1_대중지향의 드라마 작가 김은숙
2_감정의 종합판으로서 남성인물과 탈계급화 로맨스
3_유머와 전환적 구성 그리고 스펙터클을 통한 오락성
4_상투성의 희석과 감동 발현 도구로서의 대사

포스트휴먼 시대의 드라마―<너도 인간이니?>
1_인간 이후의 인간, 포스트휴먼
2_‘기계-인간’으로 규명되는 인간의 존재성
3_‘욕망하는 기계’와 ‘횡단하는 주체’의 탄생
4_드라마와 포스트휴먼적 상상력
로컬의 낭만과 추리서사
1장에서는 OTT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새로운 스토리텔링 문법을 갖게 된 OTT 드라마를 살펴보았다. [오징어 게임], [보건교사 안은영], [지옥], [몸값], [더 글로리] 등을 중심으로 OTT 드라마가 선보인 스토리텔링의 특성과 의미를 다각도로 분석했다.

2장에서는 보수적인 플랫폼 속에서 대중욕망과 시대 분위기를 반영하며 구성된 TV 드라마의 스토리텔링을 다루었다. [열혈사제], [빈센조], [도깨비], [태양의 후예] 등은 TV 드라마의 대중지향 스토리텔링 전략을 확인하게 해준다. [너도 인간이니?], [동백꽃 필 무렵], [킹더랜드]처럼 시대 분위기를 반영한 TV 드라마를 함께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해석을 요청하는 다층적 텍스트이자 기억의 저장소로 기능한 작품을 선별하여 영화 스토리텔링의 특성과 영화의 역할을 탐색했다. [헤어질 결심]과 [기생충]으로 국내외에서 주목받았다. 이와 더불어 3장에서는 한국 현대사를 되짚은 4편의 영화 [택시운전사], [1987], [군함도], [박하사탕]을 통해 스펙터클을 향한 대중영화의 의지와 실재성과 파급력을 지닌 영화가 추구해야 할 재현 윤리에 관해서도 고찰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