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복음을 설교하라 : 설교로 고민하는 동역자를 위한 「프레임 설교」
저자 이의행
출판사 생명나무
출판일 2024-04-25
정가 20,000원
ISBN 9791197883118
수량

Prologue
기도하면서

서론

PART 1 청중들 속에 파고드는 설교
CHAPTER 1. 왜 설교를 다시 배워야 하는가? 29
CHAPTER 2. 복음을 설교하라 61
CHAPTER 3. 왜, 하나님의 관점과 이야기식 설교인가? 103

PART 2 지저스 프레임(JESUS FRAME을 정복하라
CHAPTER 4. 설교의 구성(PLOT과 다양한 프레임(FRAME 165
CHAPTER 5. 지저스 프레임((JESUS FRAME 193
CHAPTER 6. JESUS FRAME 설교 전문 263

PART 3 하나님의 관점과 복음 설교
CHAPTER 7. 목적과 목표가 이끄는 설교 307

Epilogue
심판의 날 339
지금은 회개할 때입니다.

설교자의 회개는 복음을 살고 복음을 설교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성경 66권 어디를 펼쳐도 복음이 나오고 복음이 보이고 복음을 선포해야 하는데 이것이 쉽지 않습니다. 왜냐면 성경을 보는 관점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웃을 보는 관점이 관계 중심의 관점인가 아니면 나 중심의 관점인가에 따라 이웃의 정의가 달라집니다. 성경에서 이웃은 바로 또 다른 나입니다. 그렇듯이 성경 66권 속에는 복음의 주인공인 예수그리스도가 나타납니다. 구약에는 오실 그리스도가 신약에는 오신 그리스도가 그리고 다시 오실 그리스도가 나타납니다. 이렇게 성경을 하나님의 관점으로 볼 때 우리는 모든 본문에서 복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저절로 복음이 설교 되는 것은 아닙니다. 설교는 이 시대를 사는 청중에게 복음을 담아 이해되고 설득되고 감동하고 결단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마치 좋은 식재료를 준비했다고 맛있는 음식이 뚝딱하고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것과 같습니다. 설교에는 많은 설교적인 요소들이 있습니다. 본문, 해석, 신학, 은혜와 교훈, 연관성, 적용, 결단, 이미지, 수사, 전달 기술, 감성, 논리, 스피치 같은 것입니다. 동시에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청중 이해와 설교 전달 능력과 청중 변화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것을 설교 속에 담는 작업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많은 설교자들이 설교를 편집하거나 아예 통째로 복사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저도 지저스 프레임을 잡기 전에는 그랬습니다. 이런 표절 설교가 한국 기독교가 세상의 손가락질을 받는데 주범이 되었다고 교회갱신협의회 콘퍼런스가 진단했습니다. 그리고 통합 측 100회 총회에서 목회자 개인윤리 강령 10개 항을 발표하면서 가장 먼저 1항에 “우리는 설교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절대 표절을 하지 않을 것이며”를 선언하기에 이릅니다.

지저스 프레임이 자기 설교를 만듭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모든 본문에서 복음을 설교하는 자기의 설교를 만들 수 있습니까? 그것은 바로 프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