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와 광고| 광고를 보아야만 유튜브를 무료로 볼 수 있다고?
|새벽 배송과 유통| 새벽에 집 앞까지 신선식품을 가져다준다고?
|반려동물과 가격| 강아지는 상품이 아니라고?
|구독경제와 구매| 우리 집 물건이 우리 것이 아니라고?
|패스트패션과 소비| 사도, 사도, 또 옷을 사고 싶다고?
|플랫폼과 마케팅| 카카오톡이 공짜가 아니라고?
|K-컬처와 문화 산업| 한국 문화가 전 세계로 뻗어 나간다고?
|무인점포와 노동력| 기계가 사람의 일자리를 빼앗는다고?
교과서에는 없지만, 생활에 살아 숨 쉬는
최신 경제 이슈로 세상을 이해해요!
≪카카오톡이 공짜가 아니라고?≫는 유튜브, 카카오톡, 새벽 배송, 무인점포 등 일상에 친숙하게 자리하고 있지만 아무도 자세히 설명해 주지 않았던 여덟 가지 최신 경제 이슈를 소개하는 지식 정보책입니다. 플랫폼 서비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의 발달로 나날이 다양한 경제 상황에 노출되는 아이들이 일상 속 작은 선택에도 기업의 경제 전략을 넘어 보다 지혜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2023년 한 기업이 4,000여 명의 어린이에게 미래 유망 직업에 대해 물었어요. 어린이들은 1위 연예인, 2위 로봇공학자, 3위 유튜버, 4위 의사라고 대답했어요. 유튜버는 어린이들에게 로봇공학자, 의사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전망이 밝다고 여겨지는 직업이에요. 마찬가지로 2023년 기준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실사용자 수는 약 4,156만 명이에요. 한 플랫폼이 시장을 지배하는 ‘네트워크 효과’로 인구 다섯 명 중 네 명이 쓰는 플랫폼으로 성장한 카카오톡은 쇼핑, 택시, 금융, 연예 등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갔어요. 이제 유튜브, 카카오톡의 인기는 어린이의 생활에 깊숙이 들어온 경제 현상이지요.
≪카카오톡이 공짜가 아니라고?≫는 아이들에게 멀게만 느껴지는 막연한 경제가 아니라 아이들이 매일같이 내리는 크고 작은 선택에 깃든 경제를 재미있는 동화와 함께 다룹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채현이는 자신과 같은 초등학교 6학년생 너튜버 보하를 동경하며 학원 숙제도 하지 않고 동영상 촬영을 합니다. 지효와 엄마는 망고톡으로 대화를 나누고, 망고택시를 타고, 망고쇼핑에서 내복을 삽니다. 학교도 학원도 가지 않고 너튜브 동영상 만들기에 집중하는 것은 경제적인 선택일까요? 편리하다는 이유로 한 플랫폼에서 모든 서비스와 상품 구매를 해결하는 것은 과연 경제적인 선택일까요? 이 책은 생활 속에서 직접 겪어 볼 법한 사례를 경제적 관점에서 고민해 볼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집니다.
현명한 소비자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