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1. 사업, 사업가의 길
01 변화하는 사업 트렌드
02 기업, 기업가에 대한 이해
03 사업의 동기와 관심사 돌아보기
Part2. 사업, 이렇게 한다
01 사업준비 절차
02 사업전략 수립
03 사업운영 노하우
04 인재관리 비법
05 자기관리 비결
100세 시대,
자신의 업을 영위하지 않고서는 삶을 지속할 수 없다
이 책에서 저자는 “사람은 누구나 불확실성을 짊어지고 살아가야 하며 각자의 인생에 대해서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는 점에서 ‘사업가적 기질’을 갖고 태어났다”고 말한다. 특히 “100세 시대가 도래했지만 기업의 일자리 창출능력은 크게 떨어지고, 국가도 모든 국민을 100세까지 책임질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인 경제적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사업가가 되어야 할 때”라고 강조한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직업이 아닌 평생을 유지할 자신만의 업(業을 찾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저자는 실패의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누구나 자신의 업에 도전해볼 수 있도록 사업의 전 과정을 주변의 구체적 사례와 사업가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정리해 소개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사업을 해나갈 것인가?
이 책은 크게 두 파트로 나눠져 있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새로이 사업의 여정에 들어선 사람들이 실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특히 사업 트렌드나 미래 유망 사업아이템을 분석하는 것은 사업의 실패확률을 낮추고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한다. 이에 저자는 미래가 유망한 사업 트렌드로 ‘공유경제’, ‘기후변화’, ‘플랫폼화’, ‘고령화’ 등 여덟 가지 키워드를 제시하고 있으며, 체크리스트를 통해 ‘사업가’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함께 자신의 사업가적 기질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시장조사에서부터 비즈니스 실전전략에 이르기까지 사업의 전 과정을 사례 중심으로 정리해 소개하고 있다. 시장 분석과 사업계획서의 작성, 회사 설립 절차는 물론 기업의 가치평가, 자금조달과 출구전략, 마케팅 및 디자인 전략, 인재 관리 및 리스크 관리 전략 등 사업의 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핵심 전략들을 실제 기업에 적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전달한다.
이 책『사업의 길』이 이제 막 자신의 업을 시작하거나, 기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