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추천사
제1편 역경(易經의 문(門에 들어서다
제1장 역(易이란 무엇인가
01 역경을 만든 사람들
02 복희 : 역(易을 창조하다
03 역(易이란?
04 64괘와 바코드
05 복희의 깨달음 : 기(氣의 우주(宇宙
06 태극에서 8괘까지
07 8괘(八卦와 64괘(六十四卦
제2장 역경(易經의 탄생
01 역경의 구조
02 문왕의 생애와 업적
03 주공의 생애와 업적
제3장 공자(孔子, 가 죽 끈이 세 번 끊 어지도록
역 경(易經을 읽다
01 공자와 역경
02 역경(易經과 역전(易傳
제4장 우리나라에로의 역경(易經의 전래와 태극기(太極旗
역경은 유교 경전인 ‘오경’ 중에서도 가장 독특한 성격을 갖고 있다. 세계의 변화를 전제로 하고 음양의 부호체계를 통하여 그 변화를 법칙화하고 체계화하는 이론이다. 옛사람이 象, 數라고 하는 표현방식으로 자연의 법칙과 인도를 모방하는 類萬物의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졌다. 그것은 우주만물에 대한 고도의 개괄이라 할 수 있다. 역경은 부호체계와 문자체계로 되어 있는데, 부호체계는 괘효상(卦爻象을 가리키고, 문자체계는 괘의 명칭, 괘사(卦辭와 효사(爻辭를 가리킨다. 부호체계는 數(數學를 포함하고, 괘상은 천지인 삼재의 중국 전통 우주관을 반영하고 있다.
이 책은 1편 역의 탄생과 개념, 태극과 점, 역경의 미래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하고, 2편에서는 상경(上經 첫 번째 乾卦에서 30번째 離卦까지이고, 하경(下經 31번 째 咸卦에서 64번째 未濟卦까지이다. 이 책은 저자가 2004년 중국 사회과학원 정치연구소에 방문학자로 2년간 방문하면서 심도있게 연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평소 한국에서 역경을 연구했을 때와 달리 역경의 본고장인 중국에서 공부하면서 원서를 읽고 중국 학자들과 교류하면서 연구의 폭과 넓이가 깊어졌다.
이중톈은 “우주 만물은 신의 예술품이며 인간은 신이 만든 예술품 중에서 가장 우수한 것이고 신의 최고의 회심작”이라고 말하며, “인간의 예술은 신의 예술을 모방할 수 있으며 신의 목적을 구현할 수 있다.”고 덧붙인다. 따라서 “신의 목적은 바로 조화이며 이 세상 모든 사물의 조화로운 발전이며 유기적인 연계”이므로 그것이 ‘美’가 된다 하였다. 여기에 고대 예술과 역경, 원시사유가 표현하는 자연과의 합일, 그리고 중국 문화에 나타나는 세계, 인간, 철학, 예술의 합치가 의의를 갖게 되는 근거가 바로 역경에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머리말에 있는 말을 인용하면, ‘전투에 진 지휘관은 용서받을 수 있지만 경계에 실패한 지휘관은 용서받을 수 없다’는데, 대한민국에는 국가와 국민을 보호하는 책무를 지닌 사람들 중 이런 위기를 사전에 감지하고 방어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