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
자주 묻는 질문
서문
소개
CHAPTER 1
콘텐츠 전략을 위한 블루프린트
기초부터 확실하게 시작하기
부서, 팀, 실무: 어떻게 불리는지는 중요치 않다, 중요한 것은 실무다
카피라이팅 그 너머: 콘텐츠 전략의 시작
콘텐츠 전략 블루프린트 구성 요소 5가지
점유 중인 상태에서 리노베이션하기
잊지 말아야 할 원칙들
체크 리스트
CHAPTER 2
조직적 협력 관계 구축
콘텐츠 전략 실무의 범위 설정
협력 관계의 중요성
협력 관계 구축
케이던스 설정 및 일정 조정
실천 공동체와 그들을 하나로 묶는 헌장
지지의 공유를 통한 지속적인 협업
체크 리스트
CHAPTER 3
프로세스 프레임워크
프로세스 프레임워크 생성
프로세스 프레임워크 구성 요소 및 고려 사항
프로세스 프레임워크 내에서 사용하는 도구
프로세스 프레임워크 테스트: 장력 및 압력
효율성을 유지하거나 수요에 맞게 확장하기
체크 리스트
CHAPTER 4
콘텐츠 전략의 확장
왜 확장하는가?
1인 기업, 중소기업, 대기업의 정의
구조적 내구성의 평가
확장 경로: 사람 또는 프로세스
체크 리스트
CHAPTER 5
성과 측정
성과를 얻기까지의 과정 시각화
성과를 얻기까지의 방법들
실패에 대한 조언
공유를 기반으로 한 리더십
체크 리스트
CHAPTER 6
강력한 핵심 유지
콘텐츠 전략 실무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콘텐츠 전략 실무의 해부학적 핵심 구조
사람들
시스템
문화 환경
체크 리스트
CHAPTER 7
리툴링
리툴링의 정의와 구성 요소
리툴링의 시기
콘텐츠 로드맵
콘텐츠 플레이북
체크 리스트
CHAPTER 8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발판
콘텐츠 전략 성숙도 모델
전략적 성장: SWOT
파트너 관리: RACI와 RAPID
체크 리스트
CHAPTER 9
점검 준비: 리더십
점검 단계
왜 리더십인가? 왜 지금인가?
비즈니스 용어 이해하기
시장의 변
고객과 사용자에게 닿는 핵심 지점은 바로 콘텐츠,
콘텐츠를 기획하고 관리한다면 꼭 읽어야 할 필독서!
많은 기업이 흔히 콘텐츠를 단지 마케팅을 위한 수단이라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지만 결국 사용자에게 닿는 핵심 지점이자 UX를 창출하는 것은 바로 콘텐츠다. 이제는 프로덕트 개발 착수부터 출시까지 전 과정에서 콘텐츠 전략을 수립해야만 한다. 이 과정에서 프로덕트 밖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의 중추가 되어 콘텐츠를 비즈니스의 중심으로 옮겨올 수 있도록 관리하는 ‘콘텐츠 전략가’가 필요하다. 콘텐츠 전략가는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고, 방향성에 따라 콘텐츠를 기획하고, 관리하고, 성과로까지 이끌어 내는 역할을 한다. 콘텐츠 중심의 산업들에서 ‘콘텐츠 전략가’가 이미 필수적 직무로 자리 잡고 있었지만, 다른 여러 산업에서는 최근에야 콘텐츠 전략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채용에 열을 올리고 있다. 1세대 베테랑 콘텐츠 전략가로 세계 최대 규모의 기업인 월마트에서 활약해 온 저자는 콘텐츠 전략 입문자들은 물론 그들을 채용해야 하는 관리자, 스스로 콘텐츠를 관리하는 스타트업 경영자들, 그리고 더 넓게는 프로덕트 매니저나 서비스 기획자처럼 콘텐츠에 관여된 다른 모든 직무에서 바로 콘텐츠 전략을 수립해 볼 수 있도록 오랜 노하우를 풀어냈다.
기업의 성과로 이어지는 프로덕트를 완성하기 위한 설계도,
콘텐츠 전략 수립의 블루프린트 5단계 대공개!
설계도 없이 지은 건물은 무너질 수밖에 없다. 콘텐츠 역시 전략 없이 마케팅만 생각한다면 실패하고 만다. 콘텐츠와 체계적 전략이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계속해서 변화하는 사용자의 니즈와 디지털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여 무너지지 않는 프로덕트를 만들어 내려면 콘텐츠 전략부터 수립해야 한다. 콘텐츠에 대한 전략은 프로덕트마다 다를 수 있지만 핵심이 되는 전략은 한 가지다. 이 책은 어디에서나 활용 가능한 콘텐츠의 청사진이 되는, 콘텐츠 전략 수립의 블루프린트 5단계를 소개한다. 비즈니스 사례를 만드는 것부터, 다기능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