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은 단지 이 세상과 다투지
않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자기 자신과의 정면 대결은
도리어 포효하는 폭풍 속으로
걸어들어가는 것이나 다름없다
몸과 마음의 본질을 깨우쳐주는 메시지 ‘놓아버림’
이 책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많은 이에게 추앙받고 위빠사나를 서구에까지 널리 알린 태국의 대선사 아잔 차 스님의 핵심적 가르침을 담은 수행지침서다. 깊고 풍부한 삶의 연륜에서 우러나오는 아잔 차 스님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한 법담과 실수행, 깨달음의 과정을 담았다. 아잔 차 스님 특유의 단순 명료하고 단도직입적이면서 유머러스한 가르침은 이해하기 쉬울뿐더러 영감과 탐구심, 경탄을 불러일으킨다.
2011년에 출간된 『붓도 위빠사나』(솔바람 刊 개정판으로, 총 3장으로 구성된 이 책을 관통하는 아잔 차 스님의 가르침의 핵심은 ‘놓아버림’이다. 집착 때문에 놓지 못하여 고통이 시작되기에 일체를 놓아버리게 되면 진정한 자유를 누릴 수 있다고 전한다. 이를 위한 수행법으로 아잔 차 스님은 붓도 염송과 함께 마음을 보호하고 항상 깨어 있게 하는 ‘알아차림’과 ‘마음챙김’ 계발에 중점을 두었다.
이 책은 1장 ‘아잔 차 스님의 생애와 깨달음’을 시작으로 2장 ‘수행자들과의 법담’, 3장 ‘깨달음에 이르는 길’로 구성되었으며, 부록으로 ‘염불위빠사나’ 수행 사례를 실어 수행자들의 실수행과 국내 수행계의 시야 확장에 도움을 준다.
자신의 마음을 지켜보는 이는 악마의 덫에서 벗어날 수 있다
“환락과 쾌락의 쳇바퀴가 멈추면 곧이어 어둠이 내릴 것이다.
이제 눈물에 젖어 쓰러지며 깨닫게 될지니,
여정(旅程을 끝마치기에는 이미 너무 늦었음을…”
‘마음은 단지 마음이며, 생각은 생각일 뿐’
위빠사나란 무엇인가
아잔 차 스님이 수행한 위빠사나는 붓다를 깨달음에 이르게 한 수행법으로 아나빠나사띠, 순수위빠사나, 담마까야 등 그 유형이 다양하다. 그중 염불위빠사나는 집중력을 증대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염불 수행과 깨달음에 이르는 연결고리가 튼실한 위빠사나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