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START-UP 문해력 수업 : 왜? 어떻게? - 손잡고 국어수업 2
저자 안연규
출판사 휴머니스트
출판일 2024-08-26
정가 15,000원
ISBN 9791170872375
수량
‘손잡고 국어수업’ 시리즈를 펴내며
머리말

1부. 문해력 수업, 왜?

1. 국어 수업의 최대 복병, 어휘
2. 책을 멀리하는 아이들, 무너진 문해력
3. 문해력 향상을 위한 길 찾기
4.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 만들기, START-UP
5. 삶을 위한 문해력


2부. 삶을 위한 문해력 수업, 어떻게?

Start ? 기초 어휘 익히기
1. 교과서 속 어려운 어휘 찾기
2. 교과서 어휘사전 만들기
3. 평가 및 수업 후기

Think ? 학습도구어(사고도구어 익히기
1. 학습도구어(사고도구어 목록 만들기
2. 학습도구어(사고도구어로 문장 만들기
3. 평가 및 수업 후기

Ask ? 질문하여 읽기
1. 문학 감상 문해력
2. 질문하며 시 읽기
3. 평가 및 수업 후기

Relation ? 연관 지어 읽기
1. 무엇을 읽힐까 ? 알고리즘
2. 관심 있는 글 찾아 읽기
3. 나만의 책 만들기
4. 평가 및 수업 후기

Theme ? 주제별 읽기
1. 다양한 분야의 글을 다루는 매체 찾기
2. 신문 기사 꾸준히 읽기
3. 소통하며 글 읽기
4. 평가 및 수업 후기

US ? 함께 읽기
1. 《춘향전》 읽고 생각 나누기
2. 소설 함께 읽고 내용 이해하기
3. ‘함께 읽기’를 바탕으로 웹툰 만들기
4. 평가 및 수업 후기

Prove ? 입증하기
1. 미디어 문해력이 절실한 아이들
2. 신문 기사의 특성 알기
3. 인터넷 기사 비판적 읽기
4. 카드뉴스와 쇼츠 만들기
5. 평가 및 수업 후기

에필로그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아름다운 국어수업 길잡이
‘손잡고 국어수업’ 시리즈

이 시리즈의 출발은 ‘고교학점제’였다. 고교학점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준비가 부족했던 때, 교사들이 저마다 수업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수업안을 마련해야 하는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수업 교재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거기서 출발한 논의가 ‘국어수업의 본질’로까지 이어졌다. 결론은, 교사들이 수업에 대한 철학이나 의미를 제대로 알아야 그 수업의 방향성을 올바로 설정하고 구체적인 방법들을 만들어나갈 수 있다는 것이었다.

‘손잡고 국어수업’ 시리즈는 더 나은 국어교육을 바라는 국어교사들이 기획하고 만들어가는 ‘국어수업 안내서’이다. 이 시리즈의 책들은 앞선 결론을 바탕으로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했다. 1부 ‘왜?’에서는 국어 교사의 관점에서 그 수업을 해야 하는 이유와 의미를 밝히고, 2부 ‘어떻게?’에서는 학생들의 삶과 연계되는 다양한 국어수업 사례를 제시한다. 재밌고 의미 있는 수업,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수업, 현재와 미래에 학생들이 좀 더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수업, 교과서와 시험을 넘어 인간적 성숙을 도모하는 수업 등을 실천해 온 국어 교사들의 수업 사례들을 바탕으로 ‘더 나은 국어교육’의 길을 열어갈 것이다.

《단편소설 창작 수업》을 시작으로 이제 두 번째 권 《START-UP 문해력 수업》이 출간되었다. 앞으로 ‘소설 읽기 수업’, ‘비문학 읽기 수업’. ‘문법 수업’, ‘어휘력 수업’, ‘마을 융합 수업’ 등 국어 교사들의 수업 설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책들을 꾸준히 출간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