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 004
PART 1_ 수포자, 수학 교사의 꿈을 가지다
01 존경하는 분을 만나고 공부를 시작하다 . 11
02 고등학생 시절 나의 수학 공부법 . 18
03 전문 수학 강사가 되기 위한 노력 . 24
04 열심히 공부해도 제자리걸음 같은 수학 공부 . 28
05 수학 실력과 수학 성적은 다를 수도 있다 . 32
06 과외가 독이 되는 경우도 있다 . 35
07 고등 수학, 8개월이면 완성할 수 있다 . 37
08 수학 개인 교습으로 효과를 보려면 . 42
09 수학 선행학습에 대한 교사로서의 조언 . 45
10 수포자, 정말로 포기한 것은 누구인가? . 52
11 전국 정답률 1.9%짜리 문제를 풀기 위한 여정 . 56
PART 2_ 21명의 제자들이 전하는 공부와 수학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
01 공부는 원래 즐거운 것이다 Harvard College 권보경 . 65
02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것 Harvard College 황지예 . 71
03 리버럴 아츠 교육으로 배운 참지식 Amherst College 김성주 . 76
04 다양한 도전과 풍요로운 삶 New York University 김민주 . 83
05 자유롭게, 하지만 성실하게 Rice University 이선교 . 93
06 어떻게 문학 소녀는 IT 개발자가 되었는가? 이화여자대학교 서이레 . 98
07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 University of Pennsylvania 김진아 . 106
08 수학이 재미있을 수 있을까? Cambridge University 황휘 . 112
09 왜 공부해야 하지? Yale University 이지원 . 117
10 스스로 정한 목표여야 이루어진다 Cornell University 진혜빈 . 125
11 내가 수학이 좋아진 이유 서울대학교 안효철 . 132
12 정해진 틀에 스스로를 끼워 넣지 마세요 Duke University 성재훈 . 136
13 성공보다 중요한
“수학이 이렇게 재미있는 건지 난생처음 알았다”
저자 김성우는 용인한국외대부속고등학교가 개교한 해부터 17년간 교사로 재직했다. 그곳에서 자신의 꿈을 펴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학생을 도우며 지도했고, 그 과정에서 학생들에게서 오히려 많은 가르침을 받았다고 한다. 분수에 넘치게 사랑받았고 그들의 삶에 영향을 주었으며, 그러한 경험은 교사로서 누릴 수 있는 최고의 행복이었을 것이다.
1장에는 수포자가 수학 교사의 꿈을 가지게 된 계기부터 그 이후의 성장 과정이, 2장에는 21명의 제자들이 전하는 공부(수학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한때 수포자였지만 EBS 수학 강사가 된 사람의 성장 과정에 대한 이야기와 그런 저자의 제자들 이야기가, 수학으로 인해 힘들어하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에게는 힘을 주는 조언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책 속에서
어느 날 돌려받은 숙제 노트 구석에 선생님의 따뜻한 말 한마디가 적혀 있었다. “넌 가능성이 많은 사람이야. 한번 해봐.” 그리고 그 글귀는 3년간 내 책상 한가운데에 붙어 있었다.
--- p.15
그때 선생님의 애정 어린 조언이 없었다면 내 인생은 어떻게 되었을까? 아마도 내가 가진 가능성이 뭔지도 모르고 그냥 그렇게 살았을 것이다. 교사가 되었을 리도 없고, 세상에 대한 불평불만만 가득한 고집불통 어른이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교사가 되기 위해 사범대로 진학했고, 선생님만큼 멋진 교사가 되겠다는 꿈을 꾸었다. --- p.16
하지만 포기하지 않았다. 나는 이것이 수학을 잘하게 된 첫 번째 이유라고 생각한다. 생각하기를 포기하지 않는 것, ‘왜 그렇지?’라는 물음이 해결되기 전까진 생각의 끈을 놓지 않는 것. 어떤 학습이든 그렇지만, 끈기 있는 학습 태도야말로 가장 필요하고 핵심이 되는 것이다.
--- p.19
결과가 나쁘면 실망하게 마련이다. 주변의 실망뿐 아니라 본인의 실망도 한몫을 한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이 축적되면 트라우마가 된다. 이런 트라우마를 극복하지 못하면 공부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