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성공하는 조직을 만드는 창의적 집단 지성
퍼실리테이션으로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라
AI가 전 세계적으로 3억 개의 풀타임 일자리를 대체할 것으로 전망되고, 무수히 많은 환경적 변수 속에 어떠한 미래도 보장되지 않는 지금, 현대사회의 개인과 조직은 어떻게 경쟁력을 갖춰야 할까?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애널리틱 서비스와 오스트레일리아의 그래픽 디자인 플랫폼 캔바(Canva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500명 이상의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 중 96%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조직의 장기적 성공의 필수적 요소로 꼽았다. 창의력은 이제 성공을 위한 선택적 역량을 넘어 생존을 위한 필수적 역량으로 자리 잡았다. 세계적으로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에서는 이미 그 중요성을 무겁게 받아들여 조직 구성원들의 창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많은 자원을 투입하고 있다. 그중 단연코 중요한 것은 조직 내의 수평적이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다.
지위 고하와 상관없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주저 없이 질문하며, 솔직하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고받고, 적극적인 합의와 의사 결정에 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의 성과를 유의미하게 높이는 열쇠이다. 서로 다른 능력을 지닌 개인이 한데 모여 다양한 시각을 공유하고 좋은 시너지를 낼 때 가장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탄생하기 때문이다. 독창적인 콘텐츠로 세계인의 마음을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명가 픽사(PIXAR, 디자인 혁신의 대명사인 아이디오(IDEO 등이 이를 증명한다. 하지만 유능한 인재들을 단순히 한 곳에 모아 둔다고 해서 그들 사이에 반드시 긍정적인 시너지가 생기리라고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퍼실리테이션이다. 국제퍼실리테이터협회(IAF는 퍼실리테이션과 퍼실리테이터의 능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 회의의 취지를 분명히 하고 사전에 행사를 디자인하는 건축가
- 틀을 세우고 집단의 역학 관계를 이끄는 조종사
- 집단이 나아갈 방향과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신뢰를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