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채근담 : 지혜의 책, 동양의 탈무드 - 돋을새김 푸른책장 시리즈 20 (개정2판
저자 홍응명
출판사 돋을새김
출판일 2024-07-30
정가 14,000원
ISBN 9788961673518
수량
1. 수성(修省 · 09
2. 응수(應酬 · 41
3. 평의(評議 · 89
4. 한적(閑適 · 115
5. 개론(槪論 · 137

【부록】
《채근담》에 대하여 · 304
《채근담》의 사상적 배경 · 306
역자에 대하여-한용운 · 328
더러움을 알아야 그 더러움에 물들지 않는다
― 만해 한용운 선생이 쉽게 풀어쓴 채근담 강의

《채근담》은 중국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의 대중적인 철학서이다. 20세기 초, 만해 한용운에 의해 한글로 번역되어 우리나라에 소개되었다. 유교를 사상적 기반으로 하여 불교와 도교 사상까지 폭넓게 아우르고 있으나, 한용운 선생의 현대어로 쉽게 풀어쓴 해설로 난해하고, 현학적인 철학서가 아니라 일반인들도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고전 중의 고전’으로 전해지고 있다.

나를 둘러싸고 있는 세계와 우주를 깊이 있게 들여다봄으로써, 세상을 살아가는 마음의 지혜를 얻을 수 있으며, 그 지혜 역시 갈고닦아야 한다는 현실적인 깨달음을 제시하고 있다.

나물 뿌리 속에 인생의 참맛이 깃들어 있다!
짧은 한 마디로 전하는 통찰과 지혜!

‘채근담(菜根譚’이라는 제목은 송나라의 학자 왕신민이 ‘사람이 항상 나물 뿌리(菜根를 캐 먹을 수 있다면 모든 일을 가히 이룰 수 있다’라고 한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남송의 학자, 주자(朱子가 쓴 《소학》의 주(註에도 채근이 언급되어 있다.

‘나물 뿌리처럼 변변치 않고 거친 음식도 달게 여기며 사는 사람이라면 세상의 어떤 일이라도 이루지 못할 것이 없다’는 뜻을 지닌 이 말은 《채근담》에서 전하고자 하는 통찰과 지혜를 함축하고 있다.

“우리는 우주에 있는 천만 가지 만물의 복잡함 가운데 섞여 있음으로 인해, 타자와 실로 셀 수 없는 관계에 놓이게 된다. (..... 이렇듯 어려운 인생을 향해 나아갈 때, 우선 주동적인 역할을 하는 자신의 몸과 마음을 끊임없이 수양하고 반성하는 것이 타자와의 관계를 조절할 수 있는 올바른 방법이다.”(-수성(修省편

거칠지만 씹을수록 향기로운 맛이 나는 나물 뿌리처럼《채근담》에는 읽을수록 더 깊고 진한 맛이 우러나오는 참다운 지혜를 제시하여 인생의 고비에서 명쾌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게 한다.

원문의 참뜻을 충실히 살린 현대어 풀이와 충실한 부록

단문으로 된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