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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전쟁과 평화의 커뮤니케이션 : 미디어의 두 얼굴
저자 황근
출판사 온샘
출판일 2024-08-25
정가 50,000원
ISBN 9791192062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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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 4

제1장 역설 : 전쟁과 커뮤니케이션
전쟁과 커뮤니케이션의 만남 17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전쟁 22
전쟁의 원인 25
커뮤니케이션 실패와 전쟁 30
전쟁과 평화의 커뮤니케이션 34
전쟁과 커뮤니케이션 학문의 태동 42
전쟁 패러다임 변화와 첨단 커뮤니케이션 기술 45

제2장 공진화 : 전쟁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커뮤니케이션 연구 실험실 55
심리전 57
전쟁 보도 61
전시 언론 통제 65
커뮤니케이션 무기체계 71

제3장 참호속에서 성장한 설득 커뮤니케이션 : 심리전
전시 선전과 심리전 87
심리전 주체 : 조직화와 군?민 연계 93
심리전 조직의 체계화 97
전술 심리전, 전략 심리전 그리고 사이버 심리전 100
민족주의 이데올로기와 심리전 104
동?서 냉전과 사상전 111
소프트 파워 심리전 117
평화 전쟁과 심리전 120
심리전 메시지 특성과 변화 124

제4장 미디어의 두 얼굴 : 심리전 매체의 진화
현대 심리전 대중 매체의 시작 : 전단 143
방송 심리전 시대 : 라디오의 활용 148
영화 : 영상 심리전의 명암 153
냉전과 전쟁영화의 두 얼굴 159
텔레비전 : 영상 심리전의 기대와 한계 165
하이브리드 전쟁과 심리전 성격 변화 167
사이버 심리전의 명암 171
심리전 효과와 연구 178
심리전 커뮤니케이션의 두 얼굴 186

제5장 가장 흥미로운 뉴스거리 : 전쟁 보도
근대 언론의 역사, 전쟁 보도의 역사 197
전쟁과 언론 보도의 여러 얼굴 199
최고의 뉴스 가치, 전쟁 202
통제와 제약으로 포위된 보도 205
전쟁 보도의 유형들 210
공존과 공생의 타협 214
자국중심주의 217
신화 창조 보도 219
선정적 애국주의 보도 221
전쟁 보도에 대한 비판과 전망 229

제6장 언론과 군사작전의 교집합 : 전시 언론 통제
군과 언론의 교차점 : 전시 언론 통제 239
군과 미디어의 상호지향적 관계 241
언론의
전쟁과 커뮤니케이션의 공존(공생

전시에 전쟁 주체들은 커뮤니케이션 행위의 가치들을 국익과 안보를 명분으로 제약할 수 있다. 전쟁과 커뮤니케이션은 충돌하면서도 필요에 의해 협력하는 애증관계를 유지해왔다. 그 이유는 커뮤니케이션이 폭력을 사용하지 않고 전쟁을 수행하는 유용한 수단이 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전쟁 목적과 수행과정에서 정당성이 강조되는 평화전쟁 시대에 커뮤니케이션은 유용하면서도 중요한 무기가 되고 있다. 최근 부각되고 있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은 전쟁과 커뮤니케이션이 군사적 목표 달성을 위해 구조적으로 결합된 형태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커뮤니케이션이 전쟁의 한 수단으로서 군사적 목적으로 활용된다는 것은 공존과 공생이라는 커뮤니케이션 행위의 본질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쩌면 물리적 폭력 수단을 사용하는 전쟁과 엄격하게 구분하는 이분법 사고는 순진한 생각일 수 있다.

책의 특징

이 책은 전쟁과 모순관계에 있는 커뮤니케이션 행위들이 어떻게 충돌하고 공생하면서 진화해 왔는가는 역사적 사실들을 통해 서술하고 있다. 특히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같은 매스미디어들이 전쟁에 활용되는 방식을 전쟁 양식 변천 과정과 연계해 설명하고 있다. 제1,2차 세계대전과 동, 서 냉전 그리고 20세기 후반 여러 국지전을 거치면서 심리전 활동, 전쟁 보도와 전시 언론통제의 성격 변화를 역사적 사실들과 함께 분석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부각되고 있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사이버 심리전 그리고 정보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첨단무기들로 인해 커뮤니케이션 행위가 군사작전의 중심으로 포섭되어 가는 과정도 설명하고 있다. 각종 커뮤니케이션 산업이 전쟁과 연계되어 동반 성장하면서 등장한 정보사회의 군사적 기원과 최근 부각되고 있는 시뮬레이션 워 게임을 매개로 한 ‘군 엔터테인먼트 복합체(military entertainment complex’의 발생배경과 구조를 비판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전쟁과 커뮤니케이션: 두 얼굴의 야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