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저자의 말 4
1장. 그림으로 만들어내는 지식과 공유의 세계 10
우리의 일상은 비주얼로 되어 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진짜 필요한 정보 찾기
디지털 시대 이미지 읽기와 이미지 창조하기: 전통적 미디어?에서 디지털 미디어까지
왜 생각을 하는 데 그림이 필요할까?
2장. 창의적인 생각 그리기, 비주얼씽킹(Visual thinking 24
비주얼씽킹이란?
비주얼씽킹은 언제부터 시작된 것일까?
두뇌와 마음의 발달을 가져오는 비주얼씽킹
비주얼씽킹과 마인드맵의 차이
비주얼씽킹의 교육적 활용
비주얼씽킹을 위한 도구
비주얼씽킹의 6단계
3장. 비주얼씽킹에 사용되는 시각언어 44
비주얼씽킹의 기본 요소
도형: 점, 선, 삼각형, 사각형, 원 등
표시: 화살표, 배너, 제목, 말풍선
사람: 순서, 신체 부위, 성별, 국가, 직업, 가족, 취미, 상황
사물: 교통수단, 음식점, 디저트, 텃밭, 집 안 물건, IT
학교생활
기타
레이아웃
스토리 만들기
카드로 스토리 만들기
4장. 교과별 수업 내용 98
비주얼씽킹 수업하기
비주얼씽킹 교과 활용하기
5장. 학습 자료 및 생활교육 활용 160
비주얼씽킹으로 학습 자료 만들기
일기 쓰기
속담 관련 비주얼씽킹
준비물 챙기기 비주얼씽킹
6장. 학급운영 활용 및 디지털 응용 174
가정통신문
연수 안내
연수 자료 비주얼씽킹
계획서 비주얼씽킹
비주얼씽킹 디지털로 응용하기
에필로그: 비주얼씽킹 정리하기 198
비주얼씽킹을 할 때 주의할 점
비주얼씽킹 수업지도안-1
비주얼씽킹 수업지도안-2
비주얼씽킹 수업지도안-3
참고 자료 사이트
출판사 서평
그림 한 장으로 메르스 대책을 안내할 수 있다
메르스가 온 나라를 덮쳤을 때 학부모들은 아이들이 학교에서 메르스에 걸리지 않을까 우려했다. 전국의 모든 학교가 학부모들에게 메르스 대책 가정통신?문을 발송했다. 가정통신문에는 깨알 같은 글자 크기의 단어 수백 개로 ‘중동호흡기증후군’, ‘발열 증상’, ‘교내 방역’, ‘예방 수칙’ 등을 알리고 ‘적극 협조’를 당부하는 내용이 들어갔다. 그러나 아이들은 처음 들어보는 단어들 때문에 이해하기 힘들었고, 학부모들은 한참 읽어야 무슨 말인지 겨우 이해할 수 있었다. 그래서 김해동 선생님은 다...
그림 한 장으로 메르스 대책을 안내할 수 있다
메르스가 온 나라를 덮쳤을 때 학부모들은 아이들이 학교에서 메르스에 걸리지 않을까 우려했다. 전국의 모든 학교가 학부모들에게 메르스 대책 가정통신문을 발송했다. 가정통신문에는 깨알 같은 글자 크기의 단어 수백 개로 ‘중동호흡기증후군’, ‘발열 증상’, ‘교내 방역’, ‘예방 수칙’ 등을 알리고 ‘적극 협조’를 당부하는 내용이 들어갔다. 그러나 아이들은 처음 들어보는 단어들 때문에 이해하기 힘들었고, 학부모들은 한참 읽어야 무슨 말인지 겨우 이해할 수 있었다. 그래서 김해동 선생님은 다른 방법을 사용했다. 이미지로 생각을 나누는 비주얼씽킹을 가정통신문에 응용한 것이다. ‘호흡기 증상’ 같은 어려운 단어나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같은 상투어는 들어갈 필요가 없었다. 단지 단어 몇 개와 그림 한 장이면 충분했다. 아이들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가정통신문 덕분에 학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예방 수칙과 주의 사항을 더 쉽게 이야기할 수 있었다.
비주얼씽킹으로 아이들은 더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사회 수업에서 ‘도시의 발달과 문제’를 가르칠 때 ‘주택’, ‘교통’, ‘환경’ 같은 단어를 아무리 쉬운 말로 반복해서 설명한다고 해도 많은 아이들이 그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러나 아이들이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아파트, 집, 버스, 지하철, 자동차에서 뿜어져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