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중심 교육의 비전
감사의 말
지은이 소개
옮긴이의 말
00 서문
01 아이들과 더불어 무엇을 할 것인가?
02 학교를 위해서는 어떠한 사회가 필요한가?
03 파크스-아이히만 역설과 교육의 두 패러다임
04 주체화 회고
05 학습화, 주어짐, 가르침의 선물
06 형식의 중요성: 가리킴으로서의 교육
07 세계 중심 교육
미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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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자 소개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학부모의 과도한 민원이 교육의 문제를 넘어 사회문제가 되어 버렸다. 혹시 학생이나 배움 중심의 교육 관점이 이러한 현상을 더 부채질하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조심스레 들기도 한다. 학생을 중심에 두는 교육이 결코 성숙한 학생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불편한 진실’을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 주체성을 확립하는 교육은 고집스럽게 한길을 가는 것이 아니라 타자와의 만남 속에서 때로는 자아가 방해를 받으면서 자기 존재의 내재성을 초월해 가는 것이다. 이 책은 우리가 별다른 의심 없이 받아들여 온 기존의 교육관을 근본적으로 되돌아보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