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_이 책의 활용 방법
[1부] 작가 지망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12가지 질문
질문 01│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드는 재능은 타고나는 것일까요?
질문 02│작가는 일반 독자들과 작품 읽는 기준이 달라야 할까요?
질문 03│아이디어가 떠올랐다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 할까요?
질문 04│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무엇을 참고해야 하나요?
질문 05│문학적인 작품에 필요한 요소가 따로 있나요?
질문 06│동화(청소년소설의 주인공은 꼭 어린이(청소년여야 할까요?
질문 07│동화에서 어른은 어떻게 다루어져야 할까요?
질문 08│동화와 청소년 소설은 항상 해피 엔딩이어야 하나요?
질문 09│동화에서 판타지는 꼭 필요할까요?
질문 10│역사 동화를 쓸 때 배경 설명이 얼마나 필요할까요?
질문 11│과학을 전공하지 않아도 SF를 쓸 수 있나요?
질문 12│이야기를 어떻게 시작하면 흥미로울까요?
[2부] 이야기의 구조
구조와 구성의 차이
처음 ─ 중간 ─ 끝
사건이행선과 입체적 구조
장면 편집
[3부] 스토리보드와 플롯보드
스토리보드 기본 활용
A : 현재 사건 중심 서술
B, C : 현재 사건 이외 요소 분리
시작점 설정
플롯보드 보완
[4부] 티핑포인트
TP1과 TP2의 역할
사건이행선을 고려한 티핑포인트 설계
티핑포인트 위치 선정
[5부] 디테일 강화: 플롯과 사건
사건 중심 이야기와 인물 중심 이야기
스토리텔링 조건선 활용
사건의 형성 과정
갈등의 발생과 확장
사건을 강화하는 3가지 방법
긴장감을 높이는 4가지 방법
단순 구성의 필요성
[6부] 디테일 강화 : 캐릭터
문제를 일으키는 주인공
서술 시점의 유지
극적 인물을 만드는 3가지 조건
등장인물의 히스토리
빠른 목표 설정과 현실성 고려
주인공의 감정 표현 강도
[7부] 디테일 강화 : 퇴고
클리셰와 주 골격, 보조 골격
주제를 드러내는 사건의 구체성
대화의 6가지 용도
퇴고 단계별 확인사항
[8부] 합
100% 작가 관점으로 본 창작의 모든 과정
작가라면 누구나 기발한 소재나 매력적인 캐릭터를 찾으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당장 쓰기 시작하는 것’이다. 창작 이론이나 집필 요령은 한 편의 완성된 이야기를 만들어본 다음에 고민할 문제다.
이 책은 아이디어 착상에서부터 집필의 설계도인 스토리보드-플롯보드를 구성하는 법, 퇴고를 통해 디테일을 살리는 노하우, 합평을 거쳐 완성도를 높이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철저히 작가의 입장에서 하나의 작품을 만드는 모든 과정을 다루고 있다.
수십 명의 작가를 데뷔시킨 강의노트 전격 공개
여러 대학에서의 강의 및 JY 스토리텔링 아카데미 수업(동화 쓰기, 청소년소설 쓰기에서 활용하는 강의 노트를 그대로 담았다. 단 한 줄의 간단하고 평범한 소재를 10페이지에 이르는 스토리보드로 발전시키는 방법과 이를 토대로 정교한 집필 계획서(플롯보드를 얻는 과정을 보여준다.
여타의 작법서들은 대개 저작권 문제로 인용문을 극히 적게 싣거나, 여러 작품의 ‘잘된’ 부분만 조금씩 잘라서 예시로 드는 편이다. 그러나 창작을 하는 입장에서는 여러 작품을 조금씩 보는 것보다는 집필 중에 겪을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할 때 참조할 만한 소수의 작품을 선별해 집중적으로 보는 게 더 도움이 된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반복적으로 같은 작품을 보면서 다른 작가가 쓴 작품을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작품이 어떤 과정을 통해 창작되었으며, 장면 혹은 사건이 어떻게 배치되었고, 장면 전환의 방법은 무엇인지, 언제 새로운 인물이 등장하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같은 집필에 필요한 설명에 집중했다. 또한 이와 같은 의도로, 가능한 한 최근 출간된 작품들 위주로 구조와 맥락 파악에 도움이 되도록 작품 전체를 아우르는 분석표를 부록으로 수록했다.
단 한 줄의 아이디어만 있어도, 순서대로 따라 하면 작품이 완성
1부 ‘작가 지망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12가지 질문’은 동화와 청소년 소설을 쓰려는 작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