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 9
PART 01
언스쿨링/자기 주도 교육이란 무엇인가? _ 19
01 문제 21
02 솔루션 31
03 언스쿨링이란 무엇이고 무엇이 아닌가? 53
04 놀이는 아이들의 주요 학습 수단이다 85
05 학교에서의 언스쿨링 111
PART 02
왜 언스쿨링인가? _ 127
06 교육의 간략한 역사 129
07 언스쿨링의 학업적 이점 141
08 언스쿨링의 사회적 이점 174
09 언스쿨링의 정서적 이점 196
10 언스쿨링의 신체적 이점 213
11 사회에 대한 혜택 217
PART 03
언스쿨링 방법 _ 231
12 성인/촉진자 233
13 자원 263
14 비구조화 시간 276
15 평가 294
PART 04
언스쿨링과 아동 발달 단계 _ 325
16 뇌의 기초 327
17 0~5세 영아, 유아, 미취학 아동: 탐색과 유대감 형성 347
18 초등학생 6~11세: 함께 놀고, 읽고, 배우기 364
19 중학생 12~14세: 창작, 실험, 여행 430
20 고등학생 15~18세: 조사, 문제 해결, 진로 탐색 447
21 30인 팀의 언스쿨링 여정: 아쉬움을 넘어 성공으로 482
References / 490
저자 소개 / 512
역자 소개 / 513
저자의 말
사랑하는 한국의 독자 여러분께,
이 책을 통해 교육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찾게 되셨다면 저는 그것이 큰 기쁨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성인 교육자로서, 캘거리 대학과 앨버타 건강 서비스 센터에서 부모들을 대상으로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 대해 교육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비체벌적 양육과 교육 방식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성격을 가진 다섯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며, 체벌 없이 아이를 키우는 방법에 대한 실질적인 팁들을 얻어냈습니다. 그 경험들은 나를 베스트셀러 작가로 이끌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국가에서 의무적으로 운영하는 학교에 입학했을 때, 그곳에서는 집단 괴롭힘 문제가 만연하고, 아이들이 배우는 것에 대한 창의성과 선택권이 충분치 않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학교 교육’이 아이들의 호기심과 배움의 열정을 저해하고 있었고, 아이들은 등교를 거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가정에서 아이들을 교육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처음에는 내가 아는 것이 학교의 커리큘럼뿐이었기에, 그것을 따르려 했습니다. 하지만 나는 원치 않던 부모가 되어버렸습니다. 아이들에게 조용히 앉아서 말을 잘 듣도록 협박했지만, 그것은 아이들에게 지루하고 무관한 것이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나는 강의보다는 아이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따라가는 것에 더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우리는 함께 놀았고,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자원봉사 활동을 하고, 여행하고, 탐험했습니다.
10대가 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수학, 코딩, 역사, 글쓰기 등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되었고, 그들 스스로 학습 방향을 설정했습니다. 그들은 필요한 기술이나 정보를 적극적으로 배워갔습니다.
첫 세 아이가 대학을 졸업한 후, 나는 우리의 경험을 책으로 정리하고 싶었습니다. 뇌 연구를 통해 학습은 생물학적으로 확실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학습 동기는 학교의 교육 아젠다가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의 관심사에서 비롯됩니다. 학교 외의 환경에서도 충분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