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1 i
추천사 2 ii
서 문 iii
PART 01 종교와 종교학의 이해
01 종교의 개념 5
1. 종교의 개념 6
2. 종교의 기원 8
3. 종교의 본질 10
4. 종교의 분류 12
02 종교학의 발전 17
1. 종교 연구의 역사적 배경 18
2. 종교학의 태동 및 발전 19
3. 종교학의 분야 21
4. 21세기 종교학 29
03 현대사회와 종교 35
1. 종교와 정치 36
2. 종교와 경제 40
3. 종교와 사회문화 44
4. 종교와 과학기술 49
PART 02 고대의 종교
04 원시종교(Primitive Religions 62
1. 애니미즘(Animism 63
2. 토테미즘(Totemism 65
3. 페티시즘(Fetishism 68
4. 샤머니즘(Shamanism 69
05 고대종교(Ancient Religions 77
1. 메소포타미아 종교 78
2. 이집트 종교 82
3. 가나안 종교 84
4. 그리스―로마의 종교 86
06 조로아스터교(Zoroastrianism 91
1. 형성과 발전 92
2. 경전과 교리 99
3. 의례와 절기 101
4. 21세기의 조로아스터교 104
PART 03 유일신 종교
07 유대교(Judaism 110
1. 형성과 발전 112
2. 경전과 교리 119
3. 의례와 절기 123
4. 21세기의 유대교 128
08 기독교(Christianity 133
1. 형성과 발전 134
2. 경전과 교리 136
3. 의례와 절기 149
4. 21세기의 기독교 152
09 이슬람교(Islam 157
1. 형성과 발전 158
2. 경전과 교리 163
3. 의례와 절기 167
4. 21세기의 이슬람교 171
PART 04 인도의 종교
10 힌두교(Hinduism 181
1. 형성과 발전 182
2. 경전과 교리 186
3. 의례와 절기 193
4. 21세기의 힌두교 196
11 자이나교(Jainism와 시크교(S
서 문
일반적인 의미의 종교학과 개신교의 신앙을 기반으로 하는 신학은 그 범위에 있어서는 전자가 후자보다 포괄적이지만 양자가 서로 상호작용하며 영향을 주고 받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다원화된 현대사회, 특히 다종교 사회인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개신교 신학은 타종교들과의 접촉을 피할 수 없고, 기독교의 사회적 사명을 수행하기에 앞서 하나의 종교로서 보편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떤 형태의 저술이라도 학자의 주관적 견해를 담는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본서 역시 종교학자는 다양한 종교에 대하여 객관성을 견지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신학자는 자신이 믿는 종교의 견해를 바탕에 둔다는 일반적인 차이를 피할 수 없을 것이다. 필자도 기독교의 복음을 진리로 받아들이는 개신교 신학자의 입장을 탈피할 수는 없지만 종교와 종교학에 대하여 논하는 부분에서는 가능한 객관적인 자세를 유지하려 노력하였다. 그러나 종교에 대한 논의 자체가 우리나라의 신학과 한국교회의 발전을 위한 발판이 되기를 바라는 저자의 마음은 어쩔 수 없이 문맥의 흐름 기저에서 드러날 것이다.
우리나라의 개신교 신학교육은 주로 미국의 학제를 그대로 수용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과거에 미국에서 목사로 안수 받기 위해서 학부에서 4년간 신학 교육의 과정을 이수하여 “신학사 학위”(Bachelor of Divinity를 획득할 것을 요구했지만, 고학력화의 진행과 더불어 다원화된 사회에서 목사의 사명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부에서 일반 전공으로 학업 과정을 마친 후에 석사 과정에서 3년간의 “교역학 석사”(Master of Divinity 과정을 마치고 일정 기간 목회자로서 활동을 한 후에야 목사 안수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학부 과정의 신학 전공은 사라지거나 종교학 전공으로 대체되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신학 교육은 여전히 학부의 신학 전공을 유지한 채, 학부 전공과 상관없이 신학대학원에서 교역학 석사 과정을 이수하고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