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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청소년의 합리성과 발달 (3판
저자 David Moshman
출판사 박영스토리
출판일 2024-07-26
정가 19,000원
ISBN 9791165199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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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인지 발달
1장 형식적 조작에 대한 피아제의 이론 22
2장 추리, 사고, 그리고 추론 44
3장 메타인지와 인식론적 인지 62
4장 합리성의 구성 76

PART 2 도덕 발달
5장 도덕 발달에 대한 콜버그의 이론 96
6장 정의, 배려 그리고 덕 111
7장 원칙과 관점 채택 125
8장 도덕성의 구성 141

PART 3 정체성의 형성
9장 에릭슨의 정체성 형성 이론 158
10장 자아 이론으로서의 정체성 174
11장 개인적 정체성과 사회적 정체성 188
12장 정체성의 구성 204

PART 4 아동기 이후의 발달
13장 합리적인 도덕적 정체성 222
14장 다원주의적 합리적 구성주의 238
15장 합리성, 자유, 그리고 교육 252
16장 젊은 성인으로서의 청소년 265
용어 정리 283

역자 서문

최근 도덕성 및 도덕교육에 대한 국내외의 주요 담론에서 핵심적인 키워드 를 꼽아보자면 단연 (조너선 하이트Jonathan Haidt를 위시한 일군의 학자들이 학문적 관심을 불러일으킨 정서, 직관, 그리고 이것들을 엮는 ‘선천적’이고 ‘생득적’인 기반 등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 속에서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들에 대한 논의, 즉 도덕 판단과 추론을 강조하려는 시도들은 (여전히 매우 중요한 주제임에 대해 여러 학자가 동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소 오래된 주제이자 도덕성에 대한 협소한 논의로여겨지고 있는 듯하다.

하지만 도덕성을 설명함에 있어 정서, 직관, 그리고 도덕 기반에 대한 강조는 인간의 ‘도덕 발달’, 특히 도덕교육적 측면에서의 ‘도덕 발달’에 대해 별로 말해주는 것이 없다는 것이 역자들의 기본적인 생각이다. 즉 역자들의 생각에 선천적이고 생득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 접근은 우리의 도덕 기능을 설명하는 데 보다 포괄적인 관점을 제공하지만, 발달적인 측면에서 아동과 청소년 혹은 아동과 성인 간의 차이를 보여주는 것, 다시 말해서 아동기에서 청소년기 혹은 성인기로 이행되는 과정에서 질적인 변화의 대상이 되는 것에 대해서는 특별히 말해주는 것이 없어 보인다. 만약 우리가 도덕성의 발달에서 무엇이 발달하는지 정확히 말할 수 없다면, 도덕교육을 통해 발달시켜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말하기 어렵다. 포괄적인 접근이 늘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여전히 도덕교육은 초점화되어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 특히 한국 사회와 같이 하나의 교과로서 도덕교육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토대로 역자들은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을 도덕교육 측면에서 보다 타당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견해와 관점을 탐색하던 도중, 데이비드 모시먼의 『청소년의 합리성과 발달: 인지, 도덕성, 그리고 정체성』이라는 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 책의 제목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모시먼은 인간의 발달을 보다 온전히 설명하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