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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기초코딩과 문제해결 with RAPTOR
저자 하옥균, 박명철
출판사 연두에디션
출판일 2020-07-29
정가 20,000원
ISBN 979118883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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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FACE iii

CHAPTER 1 컴퓨팅 사고와 소프트웨어 001

Section 1 4차 산업혁명의 이해 003
1.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 003
1.2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의 이해 004
1.2.1 빅데이터(Big Data 004
1.2.2 인공지능(AI : Artificial Intelligence 005
1.2.3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 IoT 009
1.2.4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010
1.2.5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012
1.2.6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013
1.3 미래 직업 변화 트렌드와 필요 역량 014
1.3.1 기존 직업의 고부가가치화 014
1.3.2 직업의 세분화 및 전문화 015
1.3.3 융합형 직업의 증가 015
1.3.4 과학기술 기반의 새로운 직업 탄생 015

Section 2 디자인 씽킹과 컴퓨팅 사고 016
2.1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016
2.1.1 Empathize : 공감하기 016
2.1.2 Define : 문제 정의하기 017
2.1.3 Ideating : 아이디어 도출하기 017
2.1.4 Prototype : 프로토타입 만들기 017
2.1.5 Test : 시험하기 018
2.2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018
2.2.1 컴퓨팅 사고의 특징 019
2.2.2 컴퓨팅 사고 증진을 위해 필요한 핵심 요소 020

Section 3 컴퓨팅 사고와 소프트웨어 024
3.1 소프트웨어의 이해 024
3.2 소프트웨어의 특징 025
3.3 소프트웨어의 역할 변화 026
3.3.1 소프트웨어의 과거 026
3.3.2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 026
EXERCISE 029

CHAPTER 2 데이터의 표현과 소프트웨어 실행 031

Section 1 컴퓨터의 데이터 표현 033
1.1 디지털 컴퓨터와
책 속에서

랩터는 문제 해결을 위해 순서도(Flowchart에 기반한 비주얼 프로그래밍 개발 도구이다. 순서도는 컴퓨터에게 작업을 지시하는 명령어와 논리적 절차와 같은 알고리즘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쉽고 간단한 도형으로 구성된 순서도를 통해 알고리즘을 표현하면 전체 알고리즘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유용하다.

순서도는 주로 프로그램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코딩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변경 및 기능 추가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더불어 구현을 위한 코딩을 실시하기 전에 구현하고자 하는 기능의 알고리즘 등에 논리적 오류가 없는지 사전에 검증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순서도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도록 보조적 인 역할을 수행할 뿐 직접 실행을 통해 그 결과를 확인할 수는 없다.

랩터는 이러한 순서도를 작성하고 작성된 순서도를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것과 거의 유사한 결과를 제공한다. 따라서 랩터를 이용하여 만들고자 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알고리즘을 순서도로 표현하는 훈련을 통해 코딩 역량을 효과적으로 향상시 킬 수 있다. 특히 컴퓨팅 사고와 디자인 씽킹 등에서 아이디어의 구체화를 위해 순서도를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실제 동작의 결과를 확인하고 문제점을 손쉽게 개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랩터는 단순화된 최소한의 구문만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핵심 논리와 알고리즘을 수립하는 과정의 학습
이 가능하다. 또한 작성한 순서도의 진행 과정을 시각화된 방법으로 제공하여 알고리즘의 흐름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과정의 학습에 도움을 주는 코딩 학습 도구이다. 이와
더불어 랩터는 작성한 순서도를 기반으로 C/C++, Java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도 내장하고 있다.

랩터는 미 공군에서 개발하였으며 전 세계 17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용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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