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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경영전략 (제13판
저자 장세진
출판사 박영사
출판일 2024-08-20
정가 39,000원
ISBN 9791130321196
수량
PART01
경영전략수립의 기본
Chapter 1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
Chapter 2 글로벌경영환경하의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PART02
경영전략분석의 기본틀
Chapter 3 기업의 외부환경분석
Chapter 4 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Chapter 5 조직구조, 성과통제, 기업문화, 리더십

PART03
사업부수준의 경쟁전략
Chapter 6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Chapter 7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Chapter 8 차별화우위와 차별화전략

PART04
기업수준의 전략
Chapter 9 기업의 다각화전략
Chapter 10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
Chapter 11 해외시장 진출전략
Chapter 12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기업인수합병

PART05
미래를 지향하는 경영전략
Chapter 13 구조조정과 경영혁신
Chapter 14 태동하는 미래의 산업, 세계의 잠재적 시장, 미래의 기업조직
2019년 말부터 전 세계를 강타했던 코로나 바이러스는 기업들의 생존과 전략에 큰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들의 수요패턴도 바뀌었고 기업들도 디지털기술을 활용하여 재택근무 및 비대면사업의 비중을 늘려왔다. 한편 미중 무역마찰과 같이 전 세계적으로 보호무역주의 경향이 강해지고 있어서 글로벌기업들 간의 경쟁은 앞으로 더욱더 치열해지리라 예상되고 있다. 특히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중국에 집중되었던 글로벌공급망의 한계가 노출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범람하게 되었고 이를 막으려는 중앙은행들이 이자율인상은 스태그플레이션을 가져오는 조짐도 보이고 있다. 한편, 친환경자동차, 사물인터넷,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과 같은 신기술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사업기회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환경에 직면한 한국기업들에게 효과적인 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은 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가늠하는 필수불가결의 요소이다. 경영전략이란 “제한된 경영자원을 집중하여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제공하고 유지시킬 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이라고 정의된다. 즉, 경영전략은 기업이 처해 있는 외부 및 내부의 경영환경을 냉철하게 분석하여 경쟁우위를 갖기 위한 창의적인 방법을 모색할 수 있게 해 준다. 본서는 경영현장에서 땀 흘리는 모든 경영자와 졸업 후 곧 그 역할을 수행하여야 할 경영학도에게 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필요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쓰여졌다. 본서는 경영학과의 전공필수 교과목인 경영전략의 교과서로 사용될 수 있으며, 현업에 종사하는 경영자에게는 실용적인 전략가이드북의 역할을 할 수 있다.
1996년 본서의 초판 이후, 12판에 이르기까지, 본서는 경영전략의 최신의 분석기법과 초우량기업의 경영사례를 체계적으로 소개하여, 독자들의 ‘전략적 사고 능력’을 배양하는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본서에서 특히 전략적 사고를 강조하는 이유는 경영전략이 더 이상 최고경영자나 기획실의 전유물이 아니라, 조직의 전구성원이 전략적 사고를 갖고 격변하는 경영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