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허준 : 동의보감을 간행한 민족의 명의 - THE HISTORY 한국사 인물 14
저자 백성희
출판사 삼성당
출판일 2024-07-17
정가 12,000원
ISBN 9788914021779
수량

서자의 설움
훈장님의 충고
유의태의 제자로
깨어진 꿈
천황산 얼음 계곡
허준의 생애
허준

〈THE HISTORY 한국사 인물〉 시리즈의 활용법

1. 인물의 업적과 삶을 보여 주면서 관련 시대의 상황이나 역사적 배경을 파악할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2. 위대한 업적이나 발명, 사상 자체를 보여 주는 데 그치지 않고 그것이 탄생하기까지의 과정을 깊이 있게 서술했습니다.
3. 역사와 현실에 대한 균형 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4. 위대한 사상가와 과학자, 종교 지도자, 예술가, 그리고 장군과 정치인 등 여러 분야의 인물을 골고루 다룸으로써 사회에 대한 폭넓은 인식과 소양을 키울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5. 인물의 생애와 사건을 살피는 데 도움이 되는 사진 자료와 내용에 따른 삽화를 적절히 실었습니다.
6. 본문 뒤에는 연표를 요약하여 실어 줌으로써 인물의 생애를 한눈에 살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유네스코 기록문화유산에 등재된 동의보감

조선 사회의 신분제도와 허준

양반은 가장 높은 신분으로 5% 미만이었고 이들은 조선 사회의 특권층으로 살았다. 그다음으로 중인과 상민, 그리고 천민이 있었다. 서자는 양반인 아버지가 족보에 이름을 올려주면 사회적으로 중인의 대우를 받으며 취재라는 시험을 통해 관직에 등용될 수 있었다. 그들은 대개 의원이나 통역을 하는 역관, 그림을 그리는 도화 등 기술직에 종사하는 하급 관리를 하였다. 하지만 족보에 오르지 못한 경우 어머니의 신분에 따라 지위가 결정되는데 어머니가 천민이면 서자 또한 천민으로 살았으며 면천이 되거나 사회적 차별을 받으며 살았다.

서자로 태어난 허준은 아버지의 배려로 공부를 할 수 있었으나 과거를 볼 수 없는 처지를 비관하며 세월을 보낸다. 허준의 아버지는 이후 장성한 허준을 면천하고 산음땅에 분가시킨다. 산음에 도착한 허준은 그곳에서 터를 잡고 장차 스승이 될 유의태를 만나 약초꾼으로 사는 생활을 시작한다. 허준은 대감집 정경부인의 병환을 치료해 주고 대감은 상으로 의원으로써 꿈에 그리던 내의원에 들어가도록 소개장을 써준다. 이를 알게 된 스승 유의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