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영역 사회복지실천론_ 15
Chapter 0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17
Chapter 02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27
Chapter 03 사회복지실천 관련 주요이론 38
Chapter 04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50
Chapter 05 사회복지실천 현장 59
Chapter 06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사회복지사 65
Chapter 07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 71
Chapter 08 관계형성 85
Chapter 09 면접 98
Chapter 10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론 117
Chapter 11 사정과 계획수립 126
Chapter 12 서비스 개입 138
Chapter 13 평가와 종결 156
Chapter 14 사례관리 171
제2영역 사회복지실천기술론_ 203
Chapter 0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이해 205
Chapter 0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역사와 윤리 215
Chapter 03 사회복지실천기술로서의 면접 222
Chapter 04 사회복지실천 개입 기술 231
Chapter 05 심리사회모델 245
Chapter 06 인지행동모델 249
Chapter 07 과제중심모델 259
Chapter 08 현실치료 265
Chapter 09 위기개입모델 267
Chapter 10 사례관리 271
Chapter 11 역량강화(임파워먼트=권한부여모델 279
Chapter 12 집단 대상 실천기법 283
Chapter 13 가족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298
Chapter 14 미누친의 구조적 가족치료 311
Chapter 15 가족치료 317
Chapter 16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322
Chapter 17 인지행동 326
Chapter 18 전략적 가족치료모델 329
Chapter 19 해결중심 단기치료 332
Chapter 20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기록과 평가 336
제3영역 지역사회복지론_ 349
Chapter 01 지역사회의 개념과 유형 351
Chapt
출제경향
1. 제1과목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현장에서 실천함으로써 인간이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실천적 활동이다.
사회복지실천론과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은 과목의 특성상 서로 관련성이 많은 과목이기 때문에 실천 분야와 실천기술론 분야의 핵심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실천론은 각각의 개념에 대한 내용, 역사적 흐름으로 한국과 외국의 역사가 교차되면서 출제되고 있으며, 사회복지사의 역할로서 갖추어야 할 이론적 지식, 클라이언트에 대한 접수, 사정, 면접에 대한 영역과 사례관리 등 전 영역에 걸쳐 고르게 출제되고 있다.
사회복지실천론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전 영역을 공부하되 영역별 핵심 부분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다음의 사항들을 고려하여 수험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
1.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실질적인 이론의 습득이 필요하다. 각 학문들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숙지를 하고 있는지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2.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실천기술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갖추고 있어야 할 지식으로 상황별 판단을 위한 지식을 묻는 문제들로 현장의 개념, 영역, 분류, 특성 등이 출제되고 있다.사회복지사의 역할로 자질과 기술, 개입수준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3. 역사 문제는 매회 빠지지 않고 출제되고 있으며, 현대사와 외국의 역사가 꾸준히 출제되고 있다. 특히 역사 문제는 암기적인 요소가 많아 공부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4. 사회복지실천 대상의 각 체계들을 정리해야 하며, 통합적 접근에 따른 각 학자의 실천모델에 대해 정리해야 한다.
5. 면접의 방법과 기술은 실천기술론과 중복되는 부분이 많아 두 과목을 함께 공부하는 것도 효율적일 수 있다. 면접은 내부적으로 클라이언트를 접수하고 종결하는 과정까지 함께 연관되는 분야이므로 영역별 분리보다는 함께 정리해 두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최근 들어서 사회복지는 민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