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영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_ 15
Chapter 01 인간행동 이해에 대한 기초 17
Chapter 0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Ⅰ 27
Chapter 03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Ⅱ 34
Chapter 04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45
Chapter 05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과 융의 분석심리이론 54
Chapter 06 피아제의 인지이론 65
Chapter 07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73
Chapter 08 벡의 인지행동치료이론과 엘리스의 합리정서치료모델 77
Chapter 09 스키너의 행동주의 83
Chapter 10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92
Chapter 11 인본주의이론 98
Chapter 12 게슈탈트이론과 실존주의적 접근 106
Chapter 13 체계이론과 일반체계이론 111
Chapter 14 사회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 117
Chapter 15 가족체계와 집단체계 125
Chapter 16 조직체계, 지역사회체계, 문화체계 133
Chapter 17 생애주기와 태내기 142
Chapter 18 영아기와 유아기 148
Chapter 19 학령전기 154
Chapter 20 아동기 160
Chapter 21 청소년기 166
Chapter 22 성인기 174
Chapter 23 장년기 180
Chapter 24 노년기 187
제2영역 사회복지조사론_ 195
Chapter 01 과학과 검증방법 197
Chapter 02 사회복지조사의 특성 209
Chapter 03 문제인식과 조작적 정의 219
Chapter 04 인과관계와 변수 226
Chapter 05 가설과 연구주제 233
Chapter 06 실험설계의 특성이해 239
Chapter 07 준실험설계 245
Chapter 08 전실험설계와 단일사례연구 251
Chapter 09 실험설계 시 주의할 점과 비실험설계 259
Chapter 10 측정과 척도 267
Chapter 11 타당도 278
Chapter 12 신뢰도 284
1. 제1영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사회복지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과목이다. 과목의 구성은 크게 보았을 때 성격이론, 체계이론, 전생애발달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의 출제경향은 전체적인 부분에서 고르게 출제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어느 부분을 콕 집어서 공부하기가 어려운 과목이다. 최근 2년 동안의 경향만 보더라도 성격이론에서 각 이론에 대해 거의 다 출제되고 있으며, 체계이론에 대해서도 일반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을 중심으로 고르게 출제되고 있다. 생애발달의 경우 역시 매년 전생애가 전부 출제되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시기가 많이 출제된다고 이야기할 수 없을 정도로 고르게 출제되고 있다.
이 영역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먼저 각 성격이론에 대해서 기본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최근 출제경향은 단편적인 지식을 묻기보다는 종합적인 사고과정을 묻는 방향으로 출제되고 있다. 그런데 기본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면 같은 종류의 것과 다른 종류의 것을 구분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성격이론의 기본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특히 성격이론은 뒷부분에서 나오는 생애발달과 연결되므로 정확하게 공부하면 생애발달부분 공부가 한결 수월해지는 특징이 있다. 뿐만 아니라 이 부분은 사회복지실천론과 사회복지실천기술론과도 연결되는 부분이 있으므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공부할 때 비교적 처절하게 학습하는 것이 전체 시험준비를 위해서도 바람직하다.
둘째, 체계이론 부분에서 체계이론을 다루는 배경에 대한 이해와 체계와 관련된 기본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개방체계와 폐쇄체계의 특성을 잘 파악하면 여러 문제들이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셋째, 생애발달 부분은 막연하게 각 발달단계를 암기하는 식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을 기본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다. 물론 생애발달단계가 연령과 용어 측면에서 반드시 일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에릭슨의 발달과업을 이해하면 각 발달단계의 특성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