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 메타버스의 이해
1-1 Web의 진화를 통해서 본 메타버스
Web의 출현
Web 1.0
Web 2.0
Web 2.5
Web 3.0
1-2 4차 산업혁명과 통신기술의 이해
4차 산업혁명(Industry 4.0
4차 산업혁명 주요 기술
통신기술의 변화와 이해
1-3 메타버스의 7가지 특징
오픈월드(Open World
샌드박스
탈중앙화
창조경제(Creative Economy
NFT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아바타
1-4 메타버스 4가지 유형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라이프로깅(Lifelogging
거울세계(Mirror World
가상세계(Virtual World
2장 | 메타버스와 인문학
2-1 시지각 체계와 프레임
시각과 시각성
근대적 시각 체계
프레임
디지털 예술과 프레임의 변화
2-2 미디어를 통해서 본 가상현실
미디어의 역사
가상현실의 역사
몰입감
실감형 콘텐츠 소프트웨어 기업 동향
2-3 메타버스 원격현전
가상현실 기술 동향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
디지털 휴먼
디지털 트윈
3장 | 메타버스를 위한 XR 콘텐츠 플랫폼
3-1 메타버스형 플랫폼 사례 분석
제페토(Zepeto
로블록스(Roblox
마인크래프트(Minecraft
이프랜드(ifland
디센터럴랜드(Decentraland
어스 2(Earth 2
더 샌드박스(The Sandbox
게더타운(Gather Town
페이스북 호라이즌
도깨비(DokeV
오비스(OVICE
마이크로소프트 메쉬(Microsoft Mesh
엔비디아 옴니버스(NVIDIA Omniverse
4장 | 메타버스를 위한 유니티 기초 입문
4-1 유니티 설치 및 환경 세팅
유니티 설치 및 설정
유니티 인터페이스
주요 컴포넌트(Main Components
4-2 유니티 기초 입문
오브젝트 만들기
연습 과제 큐브 오브젝트로
인공지능부터 가상 현실까지
VR, AR 활용한 메타버스 개발 가이드
다가온 언택트의 세계, 메타버스를 이해하고, 유니티로 코딩 실습하면서 누구나 쉽게 가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부터 플랫폼 서비스 등 일상 속 메타버스를 위한 유니티 학습부터 다양한 예제를 통해 인공지능 AI부터 가상 콘텐츠, 증강 현실 구현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직접 코딩하고, 가상 공간의 오브젝트를 만들어 나만의 메타버스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장점을 알려주는 3단계 학습 구조
Step1 메타버스를 위한 이해와 기초 입문
Step2 메타버스를 위한 유니티 오브젝트 구조와 환경 제어 연습
Step3 메타버스 구현을 위한 인공지능 AI부터 VR, AR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