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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확신을 위한 질문들 : 신학자에게 듣는 알기 쉬운 신앙 문답
저자 김병훈
출판사 두란노
출판일 2024-08-21
정가 14,000원
ISBN 9788953148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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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1부 예수님과 십자가 구속에 대하여
1. 예수님도 아담의 부패한 성품을 가지고 계시나요?
2. 예수님은 어떤 시험을 받으셨나요?
3. 예수님도 모르는 게 있으신가요?
4. 예수님도 십자가의 죽음을 두려워하셨나요?
5. 예수님이 받으신 십자가의 고통은 어떠한 것이었나요?
6. 예수님은 십자가 죽음 이후 지옥에 내려가셨나요?
7. 예수님의 부활은 누구의 능력에 의한 것인가요?
8. 예수님이 ‘하늘로 올려지셨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요?
9. 예수님이 ‘하나님 우편에 계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요?
10. 예수님은 지금 무엇을 하시나요?
11. 예수님의 속죄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요?
12. 예수님의 속죄는 꼭 필요한 일이었나요?

2부 인간과 죄에 대하여
13. 인간은 어떻게 존재하게 됐나요?
14. 인간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나요?
15. 인간 창조에서 하나님의 형상은 무엇을 뜻하나요?
16. 아담과 하와는 어떻게 살아야 했나요?
17. 타락 이후의 후손들에게도 행위 언약이 적용되나요?
18.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도 행위 언약 아래에 있나요?
19. 하나님은 왜 선악과를 먹지 말라고 하셨나요?
20.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으면 누구든 영원한 생명을 누리나요?
21. 지금도 이 땅 어딘가에 에덴동산이 존재하나요?
22. 죄란 무엇인가요?
23.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죄가 되나요?
24. 죄가 크든 작든 모두 영원한 형벌을 받나요?
25. 타락한 천사들은 언제, 어떤 죄를 범했나요?
26. 아담이 범한 불순종의 죄는 그의 후손에게도 옮겨지나요?
27.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서 용서받지 못할 죄는 무엇인가요?
28. 아담의 타락 이후에 모든 사람은 죄의 노예가 되었나요?
29. 선과 덕을 행해도 하나님을 믿지 않으면 모두 죄의 노예인가요?

3부 성도의 삶과 죽음에 대하여
30.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요?
31. 기도는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 중 누가 받으시나요?
32. 은
서문

사람에게 주어진 첫째 가는 목적은 ‘영원토록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하는 것’이라는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의 첫 번째 문항의 진술은 비단 장로교인에게 뿐 아니라 교파를 막론하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어떻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며 또한 즐거워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길은 오직 하나입니다. 그것은 성경 말씀입니다. 성경 말씀은 우리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며 즐거워하기 위하여 알아야 할 믿음의 사실과 행해야 할 의무를 가르칩니다.

성경을 읽으면서 하나님과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들을 살피고 연구할 때 우리는 임의로 행하는 헛된 신화나 사변을 통해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는 어리석음을 피할 수 있습니다. 성경은 우리가 마땅히 알아야 할 것을 교훈하는 동시에 성경의 교훈을 바르게 이해하는 신앙의 표준 체계를 세우는 기초가 됩니다. 이에 따라 세워진 신앙의 표준 문서는 신앙 고백서 또는 요리 문답의 형식으로 진술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표준 문서를 바르게 익히고, 성경의 가르침을 부지런히 배우고 표준 문서에 담긴 교리를 확인하면서 어긋나지 않게 성경을 읽어 간다면 진리에서 이탈할 일은 전혀 없게 됩니다.

이 책은 교인들이 성경을 읽으면서 또는 설교를 들으면서 궁금히 여길 만한 여러 주제 가운데 50가지를 문답의 형식으로 정리하고 이 질문들에 대하여 핵심 포인트를 간략히 적어 둔 글들을 엮어낸 것입니다. 이 글들은 오래전에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의 소식지인 〈합동 소식〉에 여러 차례 기고했던 원고를 기초로 한 것입니다. 유치부 어린이로부터 장년에 이르기까지 신앙생활하면서 궁금하게 여겼을 이런저런 신앙 관련 질문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각종 이단들이 왜곡하고 있는 내용들 또는 교회가 믿고 지켜 온 가르침을 부인하며 잘못된 교리로 이끄는 신학을 만나기도 할 것입니다.

이단 사설의 미혹과 세상 철학의 비웃음 속에서 우리 신앙의 기본 확신을 확립하는 일이 절실합니다. 이 책은 교회에서 뚜렷하게 답을 듣지 못한 채 지나가 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