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읽기 교육의 파레르곤 - 경진출판 학술총서 21
저자 김도남
출판사 경진출판
출판일 2024-08-25
정가 32,000원
ISBN 9791193985335
수량

머리말

제1부 동양적 전통

제1장 온삶 읽기
1. 도덕경과 읽기
2. 온삶 읽기의 구조
3. 온삶 읽기의 교육
4. 온삶 읽기의 실천

제2장 자아확립 읽기
1. 대학(大學과 읽기
2. 자아확립 읽기의 구조
3. 자아확립 읽기의 교육
4. 자아확립 읽기의 실천

제3장 자아실현 읽기
1. 중용(中庸과 읽기
2. 자아실현 읽기의 구조
3. 자아실현 읽기의 교육
4. 자아실현 읽기의 실천

제4장 연기적 읽기
1. 공사상과 읽기
2. 연기적 읽기의 구조
3. 연기적 읽기의 교육
4. 연기적 읽기의 실천

제5장 유식적 읽기
1. 유식사상과 읽기
2. 유식적 읽기의 구조
3. 유식적 읽기의 교육
4. 유식적 읽기의 실천

제6장 깨침 읽기
1. 여래장과 읽기
2. 깨침 읽기의 구조
3. 깨침 읽기의 교육
4. 깨침 읽기의 실천

제2부 서양적 전통

제1장 자득적 읽기
1. 간접전달 읽기
2. 자득적 읽기의 구조
3. 자득적 읽기의 교육
4. 자득적 읽기의 실천

제2장 초월적 읽기
1. 지향성과 읽기
2. 초월적 읽기의 구조
3. 초월적 읽기의 방법
4. 초월적 읽기의 실천

제3장 실존적 읽기
1. 현존재와 독자
2. 실존적 읽기의 구조
3. 실존적 읽기의 특성
4. 실존적 읽기의 실천

제4장 주체적 읽기
1. 욕망과 독자
2. 주체적 읽기의 구조
3. 주체적 읽기의 작용
4. 주체적 교육의 과제
5. 주체적 읽기의 실천

제5장 환대적 읽기
1. 타자와 독자
2. 환대적 읽기의 구조
3. 환대적 읽기의 방법
4. 환대적 읽기의 실천

제6장 배움 읽기
1. 기호와 배움
2. 들뢰즈의 기호
3. 기호와 배움 읽기
4. 배움 읽기의 실천

제7장 가능 세계 읽기
1. 타자와 가능 세계
2. 가능 세계의 구조
3. 가능 세계 읽기의 방법
4. 가능 세계 읽기의 실천

제8장 차이생성
읽기 현상과 읽기 교육의 본질을 외부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다

이 책은 읽기 현상과 읽기 교육을 새롭게 보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새롭게 보기 위서는 현재와는 다른 눈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다른 눈으로 동양의 과거 인식론과 서양의 현재 인식론을 활용하였다. 동양의 과거 인식론이라 하여 버릴 것이 아니고, 서양의 현재 인식론이라 하여 과거 없이 생겨난 것이 아니다. 과거와 현재는 서로 넘나들며 새로움을 창조한다.
이 책의 1부는 동양의 과거 인식론에 근거한 논의로 그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자의 ≪도덕경≫ 관점이다. 노자는 ≪도덕경≫에서 사람은 세계에 대한 앎을 바탕으로 삶을 살아야 함을 강조한다. 이 논의에서는 ≪도덕경≫의 인식 논리를 근거로, 독자의 글 읽기는 온삶을 위한 온관념의 구성이어야 함을 밝히고, 온삶 읽기를 위한 교육의 방안을 논의하였다.
둘째, 유학의 ≪대학≫ 관점이다. ≪대학≫은 8조목으로 군자의 공부 지향점을 제시하는데, 이를 현대적으로 해석하면 자아확립이다. 이 논의에서는 ≪대학≫의 8조목을 토대로, 독자의 글 읽기가 자아확립 활동임을 논의하고, 독자의 자아확립 읽기를 위한 교육의 접근 방향을 탐색하였다.
셋째, 유학의 ≪중용≫ 관점이다. 중용은 세상 이치의 본질을 깨쳐 만물의 번영을 도움으로써 자아실현을 이루어 내려는 의식이다. 이 논의에서는 중용의 관점에서, 독자의 글 읽기가 자아실현이 활동이 되어야 함을 밝히고, 독자의 자아실현 읽기를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넷째, 불교의 공사상(空思想 관점이다. 공사상은 사물은 자성(自性을 갖지 않아 공(空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물은 연기적(緣起的으로 존재하고 작용한다고 본다. 이 공사상의 관점에서 독자의 읽기 특성을 밝히고, 독자의 연기적 읽기를 위한 교육의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다섯째, 불교의 유식학(唯識學 관점이다. 유식학은 우리의 대상에 대한 인식은 인식주관에 의한 인식 작용의 결과라고 본다. 이 논의에서는 유식학의 인식 논리를 활용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