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비 한국사상선 간행의 말
서문
유교적 문명국 건설, 실학군주의 개혁정치
핵심저작
【세종】
1장 세종, 국왕으로서의 기본자세와 통치철학
세종의 즉위 과정 │ 세종의 서거, 전체적인 평가 │ 학문·경연 │ 『치평요람』의 편찬 │ 열병·강무행사 │ 애민 정신, 권농
2장 훈민정음 창제
『훈민정음』 어제서문 │ 최만리 등의 『훈민정음』 반대 상소 │ 기타 훈민정음 관련 기록 │ 동국정운』
3장 기술문화: 인쇄, 의약, 천문 역산과 의기, 무기, 음악
인쇄출판 │ 의약: 『향약집성방』 │ 역법과 천문 의기, 시계 │ 무기 제작 │ 음악 정비
4장 국제관계와 국방
대중국 관계의 기본 │ 여진족과의 관계 │ 국방: 대마도 정벌 │ 국방: 서북 지방 │ 국방: 동북 지방
5장 월인천강지곡
서장 │ 부처님의 전생 │ 부처님의 탄생
【정조】
1장 정조, 국왕으로서의 기본자세와 통치철학
정조의 인간과 행적에 관련된 기록들 │ 정조의 통치 방향과 통치철학 │ 무의 중시와 문신들과의 갈등
2장 규장각
규장각 설치 │ 규장각의 운용 │ 규장각 문신들과의 대화: 『일득록』
3장 제도 개혁: 신분제도 문제와 신해통공
신분제도 문제: 양반의 서자 │ 신분제도 문제: 노비 │ 신해통공
4장 서학과 문체의 문제
서학에 대한 논의 │ 문체정책 │ 서학과 문체에 관련한 정조의 논리
5장 화성 신도시
화성 건설 과정 1 │ 화성 건설 과정 2 │ 화성 건설의 후속 사업
6장 정조의 학문과 저술
세종 연보
정조 연보
찾아보기
유교 문명국 건설의 사명: 세종
14세기는 한반도뿐 아니라 세계사적으로도 여러 격변이 일어난 대전환기다. 원 제국이 해체되면서 유라시아의 곳곳에서 새로운 국가가 형성되었고, 이는 러시아(모스끄바대공국, 중앙아시아(티무르제국, 서아시아(오스만제국 지역 제국들의 모태가 되었다. 그리고 유라시아 대륙 동쪽 끝에서는 고려에서 조선으로 왕조 교체가 일어났다. 이 같은 세계사적 전환기에 고려에서는 문인지식층이 당대의 변화를 면밀히 인식하며 한반도의 체제 변화를 이끌고 있었다. 편저자는 당시 문인지식층이 원 제국과의 교류 경험에서 한반도가 문명의 일원임을 인식한 ‘문명의식’을 습득한 동시에, 한반도적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는 ‘동인(東人의식’을 갖고 있었다는 점에 주목한다. 그들은 마침내 이성계라는 장군을 내세워 왕조를 건설했고 그 ‘이씨조선’은 새로운 동맹 ‘명 제국’의 변화에 발맞춰 전통적인 유교국가를 표방했다.
조선이 유교를 국시로 택한 것은 “개벽이라 할 정도의 창세적 변혁은 아니더라도, 유교사상을 동국의 현실 정치로 구체화하였다는 점에서 독자적이고 각별한 의의를 지니며 이를 높이 평가할 수 있다”.(19면 이러한 조선의 건국 이념은 조선 전기를 대표하는 군주인 세종을 통해 체계적으로 집약되고 발산된다. 왕조 초기의 혼선과 갈등이 수습될 즈음에 왕위에 오른 세종에게 ‘제대로 된 나라만들기’라는 과제가 주어졌다. 왕국이 나아갈 방향과 기틀을 다지는 문제가 일차적 과업이었고, 민생을 안정시키면서 유교 문명국을 건립하고 발전시키는 일이 필수의 책무로 제기되었다. 세종의 치열한 삶과 사상은 현대 독자들인 우리에게 익숙한 내용인바, 다만 세종이 품었던 고민의 깊이는 다시금 곱씹어볼 필요가 있다. 그는 당대 최첨단 문명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임과 동시에 그것을 한반도의 토양에 맞게 적용하는 일을 반복해내기 위해 고심했다.
백성들의 일상을 돌보는 일에서부터 명과 왜 등에 적절히 응대하는 고도의 외교까지, 세종의 다양한 성과는 후대 군주들이 참고할 지침이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