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 4
용돈이 줄줄 새다 · 10
건물주 누나, 정빛나 · 18
우리는 용용 클럽 · 27
기록하라! 용돈의 흐름을 · 39
내 힘으로 돈 벌기 프로젝트 · 62
돈이 돈을 끌어당겨 · 79
투자하는 용용 클럽 · 91
모두가 행복해지는 착한 소비 · 103
나도 선한 부자가 될 거야 · 114
우리도 경제 독립을 할 수 있어요 · 131
나오며 · 150
용돈만으로 풍성한 경제 활동이 가능하다고?
건강하고 똑똑한 경제는 지금부터!
“내가 가장 후회하는 것은
5살이나 7살 때 주식 투자를 시작하지 않은 것이다.”
- 워렌 버핏
왜 공부를 해야 하냐고 물어보면 많은 아이들이 커서 잘살기 위해서라고 대답한다. 이때 잘산다는 건 대부분 돈이 많은 부자로 산다는 걸 의미한다. 부자가 되고 싶은 건 이제 어른들만의 바람이 아니다. 돈이 있어야 살아가는 데 어려움이 없다는 걸 아이들도 너무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 주변에서 경제에 관심을 갖고 경제를 공부하는 아이들을 만나는 건 흔치 않은 경험이다. 학업에 충실하다 보면 그럴 만한 마음의 여유가 없기 때문일까? 게다가 대놓고 돈 버는 것에 관심을 가지면 뭔가 욕심 많고 속된 사람처럼 보일까 봐 걱정되는 측면도 여전히 남아 있다. 그렇지만 어려서부터 경제 감각을 키운 아이들과 그렇지 못한 아이들은 성인이 되었을 때 분명히 큰 차이를 보인다. 그만큼 어려서부터 경제관념을 익히는 것은 미래에 안정적인 삶을 누리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밑거름이 된다.
아주좋은날의 ‘끌어올려! 경제 지능’ 시리즈, 그 첫 번째 이야기인 《용용 클럽 용돈을 지켜라!》는 그런 측면에서 꼭 읽어야 한다. 어린이들이 돈의 가치를 알고, 당당하고 건강하게 돈을 모으고 불려서, 기부와 나눔을 실천하는 선한 부자로 성장해 가는 과정을 동화를 통해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작가 역시 이 이야기를 쓴 이유를 어린이들의 경제 교육에 보탬이 되고 싶어서라고 밝힌 바 있다.
그만큼 이 책은 용용 클럽 아이들의 경제 독립 성장기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스스로 용돈을 관리하고 현명하게 소비하는 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안내해 준다. 어린이들은 이 책을 읽음으로써 돈에 끌려다니지 않고, 돈으로부터 자유로운, 경제 독립을 이룰 수 있는 비법을 접하게 될 것이다. 그야말로 부자가 되고 싶은 요즘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어린이 경제 독립 길라잡이라고 하겠다.
* 인증유형 : 공급자 적합성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