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필자는 수험 관련 강의를 하면서 형법 과목에 대한 요약집을 몇 번 펴낸 적이 있었다. 그중에서도 마지막 형법 요약집은 ‘핵마총’(핵심마무리총정리이었고, 그 마지막 개정작업을 한 것은 대략 5년 전으로 기억이 된다.
그 이후 필자는 몇 년간 준비를 거쳐 ‘형사소송법 퍼펙트 써머리 2022년판’이라는 전문요약집을 만들어 냈다. 그리고 2년간의 준비를 거쳐 ‘형법총론 퍼펙트 써머리 2024년판’과 ‘형법각론 퍼펙트 써머리 2024년판’을 펴내게 되었다. 방대한 형법 과목의 특성상 퍼펙트 써머리 집필작업에 형사소송법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었다. 특히 올 여름에는 거의 매일 강의를 하고 퇴근하면 책상에 앉아 이 책에 매달렸다.
필자의 에너지는 최근 2년간 형사소송법 퍼펙트 써머리를 교재 삼아 공부하는 수많은 독자들의 강력한 출간요청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선생을 움직이는 제자들의 파워란!
이러한 과정을 거쳐 만들어낸 ‘백광훈 형법각론 퍼펙트 써머리’ 초판의 특징은, ① 형법학의 개념ㆍ조문ㆍ이론ㆍ판례의 알기 쉬운 도식화, ② 속도감 있는 내용전개, ③ 핵심이 확실한 구성, ④ 디테일이 살아 있는 요약, ⑤ 이를 통한 빠른 1회독과 고반복 회독의 실현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필자는 정성을 다해 이 책을 썼다. 이제 평가는 현명한 독자들의 몫이다. 부디 본서가 독자들의 형법 수험에서 효과적으로 도움되는 완벽한 요약집 겸 암기노트로 기능하길 바라는 마음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