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이 책 사용법
1부. 배움으로 발견하는 신노년기
01 인턴
은퇴 후 일하는 행복 | 엔드end 아니라 앤드and
리플레이 3막과 시퀀스
02 칠곡 가시나들
노년기의 문해력 | 말과 글로 완성되는 욜로
리플레이 에피소드
03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노년에 맞이한 신문명 | 다정함으로 극복하는 디지털 세대 격차
리플레이 혼종양식
2부. 노년에도 반짝이는 삶
04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
100세 시대의 신세계 | 탈주로 회복하려는 일상의 평범함
리플레이 그로테스크
05 나, 다니엘 블레이크
노년의 존엄성과 정체성 | 나는 인간이다
리플레이 롱테이크
06 오베라는 남자
동네에서 잘 사는 법 | 비우고 다시 배워서 남 주는 생활
리플레이 성장영화
07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
초고령 부부의 사별 | 사랑한다는 것과 함께한다는 것
리플레이 미장센
08 더 파더
치매 노인의 내면 | 잃어버린 자아의 시간을 찾아서
리플레이 실존하는 진실
3부. 노년의 청연한 뒷모습
09 심플 라이프
유사가족과 돌봄의 순환 | 마지막 시간을 함께하는 법
리플레이 과장하지 않는 스토리
10 엔딩 노트
아름다운 준비 | 웰다잉과 다잉웰
리플레이 다큐멘터리스트의 직분
[부록] 함께 볼 영화
미나리 / 죽여주는 여자 / 69세 / 플랜75 / 아무르 / 디어 마이 러브 / 내가 죽기 전에 가장 듣고 싶은 말 / 버킷 리스트: 죽기 전에 꼭 하고 싶은 것들 /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 업
영화로 탐색하는 더 좋은 초고령 사회
21세기 노년을 위한 모델링이 필요하다!
그 누구도 경험해 보지 못한 초고령 사회
_ 나이듦을 배워야 하는 이유
우리는 그 어떤 인류도 경험해 보지 못한 초고령 사회에 진입했다. 새로운 사회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려면 다양한 모델링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모델링은 동시대를 살아가는 노인뿐만 아니라 나와 내 자녀가 마주하는 현상을 이해하고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유용하기 때문이다. 즉, 우리는 이전의 사회처럼 시간이 지나면 나이가 드는 수동적인 태도를 지양하고, 나이듦도 배워야 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 하지만 초고령 사회에 갓 진입한 우리에게 다양한 모델이 있을 리 만무하다. 그래서 이로미(방송대 교육학과, 권승태(방송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가 의기투합했다. 한 명은 노년교육학자로서 영화에 등장하는 노년과 그 주변을 살펴보고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다른 한 명은 영화학자로서 노인의 상황과 심리가 어떻게 극적으로 표현되고 상징되어 있는지 보여준다. 자칫 딱딱하거나 지루해질 수 있는 초고령 관련 정책이나 노인교육에 대한 논의를 다양한 국가의 영화를 통해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다.
미국_ 〈인턴〉
“경험은 절대 늙지 않아요.”_ 배움으로 발견하는 신노년기
영화 〈인턴〉의 포스터에는 백발노인 남성 벤과 젊은 여성 줄스가 나란히 서 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포스터를 보고 젊은 여성인 앤 헤서웨이가 인턴일 것이라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이런 고정관념을 비트는 이 영화는 젊은이들이 득실거리는 회사의 인턴, 백발노인 남성 로버트 드니로의 인생 후반전에 관한 이야기이다. 저자는 〈인턴〉을 통해 고령화 시대 속 노령의 개인과 사회의 요구를 이모저모 잘 담아낸 수작이라고 평가한다. 노인은 계속 일하고자 하고 젊은이는 연륜 있는 사람들의 따뜻한 조언을 그리워하는 요즘 상황을 반영한 이 영화에 대해 “노인 세대는 역할 모델을 찾고 젊은이들은 세대 간 연대 속 얻어지는 이점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