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세균에 대해 알아야 하는 이유
세균의 종류는 무궁무진하다. 우리가 알지 못하거나 새롭게 나올 변이 세균의 수까지 합한다면 세균의 공부는 미래 인류를 위해선 필수적으로 행해야 하는 연구라 할 수 있다.
인간의 몸 안에는 수조 개의 세균이 공생하고 있다. 이들은 소화, 면역 시스템 및 대사 과정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세상에 세균이 사라진다면 세상의 만물이 사라진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세균에 대한 공부는 긍정적 쓰임, 활용 영역을 아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 어떤 세균은 유행병을 일으켜 전 세계적으로 무서움을 보여주는가 하면 사람들의 병을 고치는 것 역시 세균이기 때문이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사태를 통해 세균의 무서움을 몸소 느낀 사람들에게 세균의 무서움에 대해 알았다면 이제는 한 발 더 나아가 세균이 무서운 존재만이 아니라 우리 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생명체임을 인식하고 다스려 나가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그 이유는 특정 세균의 경우 비정상적으로 번식하거나 생태계 균형을 깨뜨릴 경우 환경을 파괴할 정도로 영향력이 크며 나아가 인류 안전에 큰 위협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세균에 대해 알면 우리는 인류의 건강을 지키고, 환경도 보호할 수 있고, 과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지식도 얻게 될 수 있다고 이 책은 말한다.
『부지런한 세균씨』는 세균에 대해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세균에 대해 긍정적이고 균형 잡힌 시각을 제공하는데도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작은 씨앗 출판사에서 앞으로 이어 나올 초등학습 과학 수업 시리즈는 ‘탄소제로 작전’, ‘세균’ 이외에도 ‘로봇’, ‘생명공학’, ‘게놈 프로젝트’ 등 흥미로운 과학 주제들을 다룰 예정이다.
책 속에서
산소를 생성한 광합성 세균, 시아노박테리아가 만든 스트로마톨라이트는 지구에 산소를 만들어주는 공장 역할을 했어요. 그 시대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내뿜어서 호기성 세균이 살 수 있는 환경도 만들어주었어요.
---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