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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토요타 EV 전쟁 : 세계 1위 토요타, 전기차 전략의 위기와 도전
저자 나카니시 다카키
출판사 시크릿하우스
출판일 2024-07-30
정가 22,000원
ISBN 9791192312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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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이 책의 의도

1장. 토요타의 실책과 이면의 본질
CASE 혁명과 모빌리티의 미래
토요타의 새로운 철학
2021년 배터리 전기차 전략 설명회
bZ4X가 노출한 문제들
전기차 전용 플랫폼 e-TNGA 전략
전기차 지각생 토요타

2장. 탄소 중립을 둘러싼 새로운 육중고
CASE 2.0, 모빌리티 산업의 가속도
탄소 중립을 향한 거대한 움직임
포스트 코로나의 뉴노멀
공적 표준 전략 vs 사실상 표준 전략
토요타가 움직인다
탄소 중립 연료를 향한 집념

3장. 경쟁 상대들의 움직임과 전략
그레이트 리셋 중인 세계 전기차 시장
메리 바라 GM 회장의 야망
CEO 해임과 멈춰 선 폭스바겐
약진하는 현대자동차그룹
테슬라를 넘어선 중국 BYD

4장. 토요타의 멀티 패스웨이 전략
토요타가 세계적 기업으로 클 수 있었던 요인
탄소 중립이라는 산을 오르는 여러 방법
멀티 패스웨이의 함정
멀티 패스웨이를 지탱할 밸류 체인 전략

5장. 10년 주기로 도래하는 토요타의 위기
실패와 극복으로 점철된 역사
최대 난제로 부상한 품질 문제
토요타 뉴글로벌 아키텍처의 성과
자멸한 유럽 표준화 전략의 변화

6장. 2020년, 다시 찾아온 최대 위기
전기차, 디지털, 소프트웨어에 산적한 과제
토요타는 타이타닉처럼 침몰할까?
강한 조직이 함정이다
반복된 대형 사태들
미래 밸류 체인 전략에 대한 불안

7장. 테슬라의 야망
마스터플랜 3의 세계관
테슬라의 성공 요인
토요타 생산 방식을 뭉개 버린 테슬라
테슬라는 플랫폼 개념을 파괴한다

8장. SDV, 차세대 자동차의 혁명적 변화
완전히 달라진 새로운 데이터 전략
SDV가 만들어 낼 새로운 가치
SDV는 전기차 가치의 핵심이다
SDV가 만들어 낼 생활과 도시의 밸류 체인

9장. 토요타 새 체제의 전략
결단의 시간
신임 사장과 CTO가 그리는 전기차 전략
목표는 2030년까지 우상향 영업이익
사상 최대 작전

10장. 변혁
캐즘 그 이후, 2026년에 토요타를 덮칠 수익 절벽
새 경영진의 전략은 무엇인가?

세상이 탄소 중립을 향해 격변하기 시작한 2020년부터 2년간, 전 세계 자동차 기업들은 전기차 최우선으로 사업의 구조를 변화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과감한 결단을 내렸다. 그런데 토요타는 전기차 관련 정책 판단이 제자리에 멈춰 선 것처럼 보였다고 저자는 말한다. 기존의 전동화 전략은 크게 수정되지 않았고, 멀티 패스웨이만을 공염불처럼 계속 강조했다. 전기차로 옮아가는 데 필요한 구조 변화에 대해서도 거의 논의하지 않았다.

그러던 2023년 1월, 토요타는 전격적인 사장 교체를 단행했다. 14년간 사장이었던 도요다 아키오 사장은 회장으로 경영에서 한발 물러나고, 사토 고지 사장을 비롯한 젊고 에너지 넘치는 새로운 경영진 체제로 새 장을 열었다. 그 2년간의 공백을 만회하기 위해 사토 고지의 새 체제는 새로운 EV 전략을 속속 발표하고 있다. 토요타의 멀티 패스웨이(전방위 전략을 유지하면서도 국가, 지역을 가리지 않고 유럽, 미국, 중국의 EV 패권 경쟁에 뒤처질 수 없다는 각오를 다진 것이다. 토요타는 새 체제에서도 멀티 패스웨이 전략을 견지하겠다고 한다. 다만, 앞으로는 ‘전기차 최우선’이라고 단언하면서 전기차 기반을 구축하고 구조 전환에 진지하게 임하겠다는 각오를 나타냈다. 또한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은 구조와 제조 방법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완전히 새로운 모습을 선보이고, 새로운 전기차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관건은 토요타의 멀티 패스웨이(전방위 전략이다. “적군은 탄소지, 내연기관이 아니다”라는 도요다 아키오 회장의 말과 함께, 당장은 포지션 우위인 하이브리드로 돈을 벌고, 밸류 체인도 수익화하고, 전기차 수요 증가세가 둔화하는 ‘캐즘’이 벌어준 시간에 전기차도 차근차근 키워나가겠다는 것이다. 토요타로서는 당연한 전략이다. 저자도 그러한 방향성은 토요타의 장점이 된다고 인정한다. 다만, 멀티 패스웨이를 강력히 추진하더라도 기업 경영의 지속가능성이나 인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