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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조선의 선비, 구곡에 노닐다
저자 김봉규
출판사 학이사
출판일 2024-09-05
정가 20,000원
ISBN 9791158545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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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곡과 구곡문화
구곡문화의 유래 / 구곡문화의 전개

구곡문화 탄생지 무이구곡武夷九曲
무이산 / 주자와 무이구곡 / 칸트에 비유되는 주자

주자의 무이구곡가
무이구곡을 노래한 무이도가 / 조선 성리학자들의 무이도가 해석 / 중국 문인들의 무이도가 해석

무이구곡도
조선 선비들이 애장한 무이구곡도 / 민화로 확산된 무이구곡도

안동 도산구곡
이황과 도산구곡 / 이황의 무이도가 차운시/ 언제 누가 설정했는지 불명확한 도산구곡 / 이야순 도산구곡가

해주 고산구곡
이이의 고산구곡가 / 송시열 주도로 제작하기 시작한 고산구곡도 / 민화로도 그려진 고산구곡도 / 송시열 등 10명이 지은 고산구곡시

괴산 화양구곡
송시열 유적 중심으로 설정된 화양구곡 / 구곡 굽이마다 전서로 이름 새겨 / 1844년에 지은 화양구곡기 / 주자의 무이도가를 차운한 송달수의 화양구곡시

봉화 춘양구곡
선비들이 은거한 정자 중심으로 구곡 설정 / 이한응의 춘양구곡시 / 3곡은 풍대 홍석범이 학문 닦던 곳 / 5곡 창애정은 이중광이 은거하던 곳 / 권벌의 얼이 서린 8곡 한수정

경주 옥산구곡
회재 이언적 은거지에 설정 / 설정자 이가순의 옥산구곡시 / 5곡 관어대에 자리한 계정(溪亭 / 7곡은 마음을 깨끗이 하는 징심대

영천 횡계구곡
정만양 정규양 형제가 만든 구곡 / 3곡 태고와는 정규양이 1701년에 건립한 누각 / 구곡 중 중심 굽이인 5곡 와룡암 / 신선이 사는 곳에 비유한 채약동(採藥洞

안동 하회구곡
상류에서 1곡이 시작되는 하회구곡 / 류건춘의 하회구곡시

안동 고산칠곡
이상정의 고산칠곡시

계룡산 갑사구곡
윤덕영이 1927년에 설정한 구곡 / 구곡 중심은 윤덕영의 별장 간성장 주변

계룡산 용산구곡
용을 주제로 설정한 용산구곡 / 용산구곡 중심은 5곡 황룡암

문경 선유구곡
정태진이 1947년에 설정한 구곡 / 정태진의 선유구곡시 / 손재 남한조 기리며 정한 6곡 탁청
조선 선비를 통해 바라본
유학의 꽃이자 진수, 구곡문화

구곡을 기반으로 형성된 구곡문화는 당대 최고 지식인 집단인 유학자(성리학자들이 오랜 세월을 통해 일군, 인간이 지향해야 할 삶의 도리와 가치관이 담긴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그들은 자연을 단순히 풍류의 대상으로만 삼은 것이 아니라, 천리를 깨닫고 올바른 심성을 기르는 철학적 공간으로 인식했다.

책에서는 주자의 무이구곡(중국 푸젠성을 포함해 전국의 대표적 구곡 20여 군데를 답사해 그곳에 담긴 사연과 구곡시 등을 정리하고, 관련 사진과 구곡도를 함께 실었다. 풍부한 자료를 통해 성리학적 이상세계와 자연이 어우러져 탄생된 독특한 구곡문화가 유학의 꽃이자 진수이며 정신문화유산임을 보여준다.

조선의 선비,
산천에 성리학의 도덕적 이상세계를 투영하다

도산구곡(안동, 무흘구곡(성주, 화양구곡(괴산 등 우리나라의 풍광 좋은 계곡이나 하천에는 조선 시대 선비들이 설정하고 경영한 구곡이 자리 잡고 있다. 특정 구간에 아홉 물굽이를 지정해 이름을 붙이고, 그곳에 정자나 정사 등을 지어 은거의 거처로 삼아 지내면서 성리학의 도덕적 이상세계를 투영했던 문화가 구곡문화이다. 단순히 풍경 좋은 곳의 아홉 굽이가 아니라 당대 지식인들의 정신세계와 자연관, 그들이 추구한 도학(道學의 세계와 이상향이 서려 있는 곳이다.

구곡문화의 원류는 중국 성리학을 집대성한 주자의 무이구곡(중국 푸첸성에 있다. 조선의 선비들은 주자를 최고의 스승으로 삼았기에 주자가 경영한 무이구곡을 본받아 자신이 머무는 곳의 자연을 대상으로 각기 구곡을 경영하면서, 주자의 무이구곡가를 본떠 구곡시가를 읊고, 구곡도를 그려 완상하며 구곡문화를 심화시켰다. 이런 구곡문화는 자연과 문학, 미술, 비평이 조화롭게 혼합되어 빚어진 ‘유학의 꽃이자 진수’로 일컬어진다.

성리학과 문학(구곡가, 예술(구곡도, 건축(누정의 결합
조선 선비문화의 보고가 되다

저자 김봉규는 절집, 현판, 누정 등 우리 문화 예술과 동양 사상에 관심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