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등장인물 소개
프롤로그_미래를 보는 수학자
제1화 아빠를 찾아 런던으로
아빠의 편지 ① 숫자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제2화 누가 이민형 박사를 데려갔나
아빠의 편지 ② 0과 1로 이루어진 세계
제3화 부리 마스크를 쓴 침입자들
아빠의 편지 ③ 옛날 사람들은 수를 어떻게 세었을까
제4화 우리 아빠는 비밀 연구원?
아빠의 편지 ④ 보이지 않는 작은 것들의 수학
제5화 브레인 콘택트, 아빠의 머릿속 세계
아빠의 편지 ⑤ 수학과 추리의 공통점
제6화 집 안 곳곳 숨겨진 단서 찾기
아빠의 편지 ⑥ 손가락으로 수를 얼마나 셀 수 있을까
만든 사람들
이야기의 힘으로 수학적 사고법을 길러 주는 ‘수학 추리 동화’의 탄생!
비밀 연구를 수행하던 아빠가 정체불명의 부리 마스크들에게 납치됐다!
쌍둥이 추리 탐험대는 곳곳에 숨겨진 암호를 풀고 아빠를 구할 수 있을까?
AI 시대 필수가 된 ‘수학의 언어’를 수학 추리 동화로
수학의 대중화에 앞장서온 김민형 교수는 미래 사회의 주체가 될 어린이들이 어떻게 하면 수학과 친해질지 오랜 시간 고민해 왔다. 인공지능, 챗GPT, 양자 컴퓨터 등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세상에서 살아가려면 수학이 점점 더 필수 언어가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학’이라는 말만 들어도 눈살을 찌푸리는 어린이들에게 어떻게 수학도 재미있다는 것을 알려 줄 수 있을까? 〈김민형 교수의 수학 추리 탐험대〉는 이러한 고민을 담아 다양한 문학 작품과 그림, 역사와 미래, 가족과 친구, 선과 악, 삶과 죽음까지 세상 전반의 영역을 가로질러 토론한 끝에 세상에 선보이는 수학 추리 동화이다.
영국에서 비밀 연구를 수행하던 수학자 아빠가 부리 마스크를 쓴 정체를 알 수 없는 자들에게 납치되면서 시작된 이야기는, 쌍둥이 딸 수인이와 제인이 아빠가 남긴 단서를 찾아가며 수학으로 가득 찬 아빠의 세계와 가까워지는 과정을 담아낸다. 쌍둥이는 아빠가 보낸 다정한 편지에 숨겨져 있던 ‘숫자 0과 1이 만들어지는 과정’, ‘0과 1로 이루어진 세계’, ‘수와 숫자 세기’, ‘수학과 추리의 공통점’, ‘이진법의 원리를 알려 주는 손가락 숫자’ 등의 내용을 떠올리며 문제를 하나씩 해결한다. 어린이 독자는 수학적 깊이가 담긴 아빠의 편지를 통해 수학 추리 탐험대가 되어 수인이 제인이와 함께 단서를 풀어 가며 자연스럽게 수학의 언어를 익히게 된다. 마지막 장을 덮고 나면, 어느새 일상의 모든 순간에 수학이 깃들어 세상을 명확하고 정밀하게 이해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0과 1의 세계로 떠나는 추리 탐험
‘0+1=?’의 등식을 보면 망설임 없이 ‘1’이라는 답을 떠올리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