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장 교사 목소리와 주도성
1. 학교문화 살펴보기
2. 들어가며
3. 학교문화 프레임워크
4. 교사 목소리와 주도성 명확히 하기
1 교사 목소리 정의
2 교사 주도성 정의
5. 학교문화 리더로서의 교사
1 교사를 지원하기 위한 연결 고리 만들기
2 이전의 임파워먼트
3 지금의 임파워먼트
4 임파워먼트 정의
5 자율성
6 자기효능감
7 집단효능감
6. 나가며: 요약
제2장 학교문화의 이해와 구성
1. 학교문화 살펴보기
2. 들어가며
3. 문화와 풍토의 차이
1 문화 정의
2 풍토 정의
4. 학교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 요인
1 교사
2 근무환경
3 교사 사기
4 교사 참여
5 교사 수 유지와 감소
6 리더의 이직
5. 학교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
1 경제적 빈곤
2 변화하는 인구 통계
3 학생 이동과 감소
4 분열된 정치적 환경
6. 나가며: 요약
제3장 기능적이고 역기능적인 학교문화의 이해
1. 학교문화 살펴보기
2. 들어가며
3. 문화 비전의 리더십
1 문화 이해하기
2 문화 리더
3 문화적 관점을 통한 리더십
4. 기능적 학교문화와 풍토19
1 긍정적인 학교문화와 풍토
2 긍정적 학교문화와 풍토의 상호작용
3 긍정적 학교문화와 풍토의 핵심 규범
5. 역기능적 학교문화와 풍토
1 역기능의 역학 관계
2 공동체성과 협업
6. 문화 비전의 변화
1 재문화화
2 ‘좋은’ 혼란 주도
3 학교문화의 안정화
7. 나가며: 요약
제4장 학교문화 혁신과 우리의 노력
1. 학교문화 살펴보기
2. 들어가며
3. 관계의 중요성
1 배려와 지원
2 명확한 메시지를 보내는 규범적 행동
3 고립의 외로운 길
4 연대와 소속감
4. 협업 구조
1 추진과정 공유하기
2 교사 리더십
3 전문적 학습공동체
4 온라인 학습공동체
5 협력적 계획
6 멘토링 및 입직 프로그램
5. 나가며: 요약
제5장 사람과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