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새 시대를 위한 서경 (상
저자 서정기
출판사 살림터
출판일 2003-05-06
정가 17,000원
ISBN 9788985321778
수량
머리말 ... 6
일러두기 ... 14
서경의 도덕과 사업 ... 15
상경
[새 시대를 위한 서경]은 공자가 우서(虞書, 하서(夏書, 상서(商書, 주서(周書를 모아 편집한 『서경』을 번역 주해한 책이다.
『서경』은 우나라, 하나라, 상나라, 주나라, 즉 요순시대부터 춘추시대 직전에 이르기까지 약 1500여 년에 걸친 역대 성왕(聖王과 현신(賢臣의 치적, 전장, 포고, 명령, 훈계, 맹세, 담화 등을 담고 있다.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문헌으로 동양 역사서의 효시라 할 수 있고, 내용의 대부분이 사관에 의해 객관적으로 씌어졌기 때문에 사료로서의 가치가 매우 높아 후세의 사가들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정치, 철학, 군사, 천문, 지리, 행정, 법학, 교육, 경제, 외교, 윤리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어 동양의 고대사상과 정치, 사회문화를 연구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근거 자료이기도 하다.

공자가 천덕왕도(天德王道를 계승하여 덕치인정(德治仁政을 베풀었던 요임금, 순임금, 우임금, 탕임금, 문왕, 무왕 등 역대 성왕과 중훼, 이윤, 부열, 소공, 주공 등 현신 들의 행적을 기록한 글들을 모아 『서경』을 편찬한 것은 도덕정치에서 날로 멀어져 가는 춘추시대의 패도정치를 규탄하고 천명(天命에 의한 왕도정치를 촉구하기 위함이었다. [새 시대를 위한 서경]은 공자의 이러한 의도를 빈틈없이 반영하고 있다. 지금까지 <서경>에 대한 연구는 많았지만 공자의 편집 의도와 경문의 뜻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학자마다 해석이 달라서 이론이 분분하였다. 유학에 정통하고 동양고전을 두루 섭렵한 저자가 『서경』을 완주 완역하면서 이들 학자들이 오해한 부분을 바로잡았다는 점에서 이 역주서는 『서경』 연구를 한 차원 끌어올리는 계기가 되기에 충분하다.

『서경』에는 일반적인 자전으로는 그 글자의 뜻을 파악하기 어렵고 역사문체의 관용어를 모르면 문맥이 통하지 않는 부분이 많아 그간 연구자들이 『서경』을 오해하고 의심하기까지 하였다. 몇 가지 예로, 첫째 약(若이 감탄사인 줄을 몰랐고, 자(咨가 아차.아뿔싸, 우(旴가 에이끼.에구구, 오(於가 와, 약(若이 어이